"북한 석탄, 유통과정 정부가 철저히 밝혀야"

미국 민간위성이 3월 14일 포착한 북한 남포항의 새 석탄 야적장 모습(사진출처_뉴시스)

[시사매거진=이응기 기자] 바른미래당은 UN 대북제재 대상인 북한 석탄이 작년 10월에 유입된 것과 관련해 “북한 석탄. 어디로 유통되었는지 정부가 철저히 밝혀야 한다”고 밝혔다.

미래당 권성주 대변인은 20일 논평을 통해 “대북제재 안보리 결의를 비웃듯 우리 항만을 드나들고 있음에도 어찌된 영문인지 정부는 이를 방치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권 대변인은 “지난 16일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 전문가패널의 보고서 내용을 VOA가 소개하고서야 부랴부랴 뒷북치기 식으로 입장을 낸 외교부는 ‘이미 인지하고 있었고 조사 중에 있다’는 말만 나흘 째 되풀이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급기야 19일(현지시간) 미 국무부는 이번 사태에 대해서 ‘북한 정권을 지원하는 주체에 대해 행동을 취하겠다’는 경고까지 내놓았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권 대변인은 “미 국무부의 경고와 같이 현재진행형의 대북제재 위반을 이대로 방치한다면 대한민국 또한 국제사회의 제재를 받을 수 있는 심각한 상황임을 직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이미 안보리 보고서가 제공하고 있는 합리적 증거가 있는 상황에 해당 선박들을 계속해 방치하는 이유가 무엇이며, 또한 작년 10월에 유입된 약 9천 톤에 이르는 북한 석탄이 어디로 유통되었는지 철저히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