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 없는 민생은 사상누각’ 野, 5자회담 거절

박근혜 대통령이 26일 오전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민생회담과 관련해서는 언제든지 여야 지도부와 만나서 논의할 생각이 있다”고 밝혀 청와대 회담의 성사 여부가 다시 관심사로 떠올랐다.

다만, 박 대통령은 여전히 여야 대표는 물론 원내대표까지 참여하는 ‘5자 회담’을 고수했다.

앞서 민주당은 박 대통령과 단독 회담을 요구했지만 청와대는 5자회담 형식만을 제안했다. 여기에 민주당이 지난 대선을 ‘3·15 부정선거’에 빗대는 발언을 하면서 냉랭한 기류가 오갔지만 박 대통령이 이날 또다시 회담의 불씨를 살려놓은 셈이다.

이와 관련, 청와대 관계자는 “분명하게 얘기하지만 민생과 연결시킨 5자회담을 강조한 것”이라고 전했다.

새누리당은 청와대의 회담 제의를 환영했다. 홍지만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민주당도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대화 노력에 동참하기를 촉구한다”며 “청와대와 여야 할 것 없이 민생을 위한 노력을 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밝혔다.

반면 민주당은 즉각 반발하며 ‘단독회담’을 역제안했다.

민주당 김관영 수석대변인은 박 대통령의 발언 직후 "민주주의 없는 민생은 사상누각이듯이 국정원 불법 대선개입 사건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국정원 개혁에 대한 확고한 입장 표명 없이 민생만 논의하자는 것이라면 문제의 본질을 비켜 나간 것"이라고 격앙했다.

그는 이어 "대통령과 야당 대표가 만나서 민주주의 회복과 국정원 개혁을 논의하는 자리에서 민생에 관한 의제도 충분히 논의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영수회담을 거듭 요구했다.

다만 민주당은 회담 제의를 거절하는 뉘앙스가 전달되면서 다소 신중한 태도로 돌아섰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문자를 통해 "회담의 형식에 관한 어떤 공식적인 제안도 없었다"며 "공식적인 제안이 오면 그때 수락여부를 판단할 것"이라고 일축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