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증인 없어 할 필요 없어” 野 “불참해도 정상적으로 진행”

국가정보원 댓글 사건에 대한 국회 국정조사특위는 21일 오전 전체회의를 열고 3차 청문회를 가질 예정이다. 하지만 출석할 증인이 없는데다 여당인 새누리당이 불참을 선언하면서 청문회는 사실상 무산될 것으로 보인다.

반면 민주당은 새누리당의 참석 여부에 상관없이 마지막 3차 청문회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새누리당 소속 국정조사 특위 위원이자 원내대변인인 김태흠 의원은 20일 브리핑에서 국정원 매관·매직 의혹과 관련해 증인으로 신청했지만 2차 청문회에 불참했던 백종철 씨의 불출석 사유를 인정한다면서 “증인이 없는 청문회를 할 필요가 없다”고 전했다.

김 의원은 또 “증인이 없는데 어떻게 출석을 하냐. 내일 (청문회를)잡아놓은 것은 불출석 증인을 재소환해서 청문회를 가지려는 것인데 이미 출석을 다해서 의미가 없어졌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증인 청문회라는 것은 증인이 1명이라도 있어야 회의가 이뤄지는 것이다. 단독으로 한다는 것은 벽에다 대고 쇼를 하는 것이다. 이는 청문회를 정치공세의 장으로 만드는 것이지 진실을 규명하려는 의도가 아니다. 청문회를 정쟁의 도구로 삼으려는 행태의 연장선상”이라며 비난했다.

반면 민주당은 청문회가 열리면 지난 대선 때 새누리당 선거대책위 총괄선대본부장을 맡았던 김무성 의원과 종합상황실장이었던 권영세 주중대사의 증인 채택을 거듭 주장하면서 두 사람의 증인채택을 반대하는 여당을 강력 비판할 예정이다.

민주당 국조특위 간사인 정청래 의원은 20일 기자회견에서 “내일 회의는 정상적으로 오전 10시에 열린다. 새누리당이 불참해도 회의 자체는 정상적으로 진행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김무성·권영세 증인 채택이 사실상 불발됐으므로 김·세 증인 채택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해 규탄하는 발언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23일로 예정된 국정조사 결과보고서 채택에 관해선 “진실과 거짓의 거리가 너무 멀어서 합의 채택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합의 채택이 불발되면 새누리당은 국민들의 반발을 사게 될 것”이라며 합의채택은 어려울 것으로 나타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