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년 전통의 네크워크마케팅사 미애부 정점을 향해
[시사매거진243호=주성진 기자] 15년 전통의 대한민국 전통 네트워크 회사 주식회사 미애부 화장품이 아닌 생장품으로 모든이들에게 아름다움과 건강을 지키게 하는 기업, 여자가 일하기 좋은기업, 사업자 90%이상이 여성으로 이루어진 여성기업, 생동하는 기업으로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것을 아는 기업 미애부 김기수 대표이사를 만나 인터뷰를 가졌다.
Q. 주식회사 미애부 어떤 회사 인가요?
A. 미애부는 2003년 국내최초 발효화장품 출시를 시작으로 지금의 자연주의 생장품에 이르기까지 세상의 건강한 아름다움을 이뤄왔습니다. 또한 유통전문기업으로서 전국 50여개 지점을 통해 사업자들과 함께 성공을 이뤄가고 있습니다.
* 차별화된 제품(화장품, 건강기능식품)
생(生)장품이란, 건강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미애부가 자연주의 성분과 생명공학기술로 만든 화장품의 새로운 이름입니다. 화학공학자가 아닌, 생명공학도들이 주축이 되어 화장품에 함유되는 유해합성화학성분을 배제하였습니다. 천연 유래 성분을 통해 피부 본연의 아름다움을 이뤄가겠다는 굳은 의지로 탄생한 생장품은 이미 국가기관 및 외부로부터 인정받았습니다. 또한 최근 건강한 아름다움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확산으로 가치를 높여가며 더욱 확고한 브랜드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 차별화된 기업문화
유통전문기업으로서의 차별화된 미애부만의 기업문화는 동종업계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성공의 신화를 써내려가고 있습니다. 전국 주요도시에 위치한 50여개의 미애부 지점은 매일 동일한 시간에 초대 및 무료체험이 진행되며, 사업자들의 역량강화를 위해 주기적인 교육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업무 공간 및 편의시설 제공 등 사업자들이 정착 및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사업자들의 지적 성장과 심화교육, 복지를 위해 충북 영동군에 3천평 규모의 미애부 인재원을 건립하는 등 유통기업의 중심이 되는 판매원들의 역량개발 및 강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Q. 회사명 미애부 무슨 뜻이 있나요.
A. 미애부의 사명은 최초 미애부(美愛富) 라는 한자어로 시작되었습니다. 그 뜻은 아래와 같은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현재는 브랜드화 및 해외진출 등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면모를 갖추기 위해 한자어와 그 뜻풀이 보다는 MieV(미애부)라는 영문 로고를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미(美): 건강한 아름다움 지향
애(愛): 아름다움으로 인해 사랑받고, 함께하는 구성원이 서로 사랑하는 기업문화 추구
부(富): 앞선 아름다움과 사랑을 통해 풍요로움, 성공을 이뤄내고자 함
* 주식회사 M&C생명과학
M&C생명과학은 생장품의 연구개발 및 생산을 담당하는 ‘미애부’의 모회사로 최초, 최고, 유일이라는 제품개발 철학을 바탕으로 '생장품’을 탄생시켰습니다. 피부가 원하지 않는 유해합성화학성분을 배제하고,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기능성이 우수한 원료만을 사용하는 생장품을 위해, 제품 연구개발 및 생산에 따른 전 과정을 M&C생명과학 연구원들이 전담하고 있습니다.
* M&C생명과학 사명 뜻풀이
연구개발 노력과 성과가 집약된 대표적 기술 MOF(MieV Osmotic pressure enzyme Fermentation system, 삼투압 효소 발효 시스템)와 CPS(CellPoSome, 유효성분 피부 전달 기술)의 약자로, 독보적인 자체기술력을 확보한 바이오기업이라는 정체성을 담고 있습니다.
Q. 미애부에서 주력 상품이 어떤게 있을까요
A. 미애부의 모든 제품은 고르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특히, 화장품의 유해화학성분이 사회적인 이슈로 떠오르며 피부건강의 가장 기초가 될 수 있는 ‘베이직 스킨케어 4종’과 ‘클렌징 스킨케어 3종’이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주름개선기능성 등 다양한 기능성 제품들이 사랑받고 있으며, M&C생명과학의 자체특허기술등 우수한 기술력으로 탄생한 건강기능식품 또한 많은 고객들로부터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Q. 미애부 김기수 대표이사님의 기업 철학과 비전은 무엇인지
A. 미애부는 전국 50여개 지점에 근무하는 모든 사업자를 ‘가족’이라고 부릅니다. 그 이유는 단지 함께하는 회사의 구성원이 아닌 서로의 성공과 행복을 바라는 운명공동체로 생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미애부 가족들이 매력적으로 변화하여 성공과 행복을 이루도록 지원하는 것이 미애부가 존재하는 이유이며, 저의 가장 큰 소명입니다. 미애부의 비전은 국내는 물론이고 세계적으로 ‘건강한 삶’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환경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그에 따라 건강한 삶을 이뤄가는 미애부의 생장품이 많은 관심과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런 차별화된 제품과 함께 최근에는 영업체계의 변화 등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미애부와 함께하며 성공을 이뤄갈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 등 세계화를 향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어, 앞으로 미애부는 글로벌 기업으로서 세상의 건강한 아름다움을 이뤄가는 기업이 될 것입니다.
Q. 2018년 6개월이 지나가는데 6개월 남은 2018년 계획은
A. 지난 15년의 역사를 통해 내실을 다지고 미애부라는 브랜드를 널리 알려왔습니다. 이제 더 큰 목표를 이루기 위해 진행한 영업환경의 변화가 자리잡히고, 세상에 미애부를 알릴 대표상품이 준비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2018년에는 국내 유통업계 시장의 성장은 물론이고 해외진출을 위한 노력을 이어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