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하하” 2006년 트랜드 ‘웃음치료 & 펀경영’
박장대소 10계명과 7대운동, 웃음치료사 제1호 한광일 원장이 전하는 웃음의 미학

“웃으면 복이 온다”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봄직한 말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하루에 몇 번이나 웃을까. 어린아이는 하루에 400번을 큰소리로 웃지만 성인이 되면서 하루에 웃는 횟수가 7번으로 줄어든다고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나이 들수록 웃음을 잃은 채 살아간다는 얘기다. 사는 게 힘들어서 몸이 아파서 웃을 일이 없다는 사람들. 이러한 사람들에게 ‘잘 웃는 법’을 가르치는 웃음치료사 한광일 원장의 웃음예찬이 전국을 웃음바다로 만들고 있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꽃은 웃음꽃이다. 웃음에 미친 만큼 인생이 행복하고 웃음에 미친만큼 건강하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옛말에 ‘일소일소 일노일노(一笑一少 一怒一老)’라는 말이 있다. 한번 웃으면 한번 젊어지고 한번 화내면 한번 늙어진다는 말이다. 즉 우리가 웃고 안 웃고의 차이는 간단한 표정의 차이가 아니라 우리의 생명과 직결된 것으로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다는 얘기. 미국 UCLA대학병원의 프리드 박사는 하루 45분 웃으면 고혈압이나 스트레스 등 현대적인 질병도 치료가 가능하다고 소개한 바 있으며 실제로 한 원장은 최근 말기 유방암 환우와 폐암 환우를 치료한 적이 있으며, 20여년간 류머티스로 고생한 여성, 실어증, 우울, 불면증 환우들을 치료한 경험이 많다.
한 원장은 “하루 종일 웃으면 면역이 올라가고, 웃고 있는 시간에는 생체나이가 5~7년 젊어지며 힘도 10~20% 강해지기 때문에 웃음치료가 환자에게 효과가 있는 것이다”라고 설명한다. 특히 웃음은 한번 크게 웃을 때마다 엔돌핀, 엔케팔린을 포함해 21가지의 쾌감 호르몬이 생성된다. 그 중 엔케팔린이란 호르몬은 진통제로 잘 알려진 모르핀보다 300배나 강한 통증완화 효과가 있다.
뿐만 아니라 3분만 웃어도 윗몸일으키기를 25번 한 것과 같고 한번 크게 웃으면 몸 근육 650개, 얼굴 근육 80개, 뼈 206개중 웃음소리와 동작에 따라 온 몸이 움직여 에어로빅을 5분 동안 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보인다고 덧붙였다.


웃음은 삶의 가장 좋은 에너지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직업을 가진 사람이라고 말하는 한국웃음센터의 한광일 원장. 그의 웃음은 그야말로 ‘삶’ 그 자체다. “하하하”로 전국을 웃음바다로 만들고 있는 한 원장은 웃음치료사 제1호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웃음예찬이 대단하다. 그래서 인지 병으로 고통 받고 있는 환우들, 우울병에 빠진 청소년들, 스트레스 받고 있는 수많은 직장인들에게 한 원장의 ‘잘 웃는 법’은 새로운 삶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웃음치료란 우리의 신체, 정서, 정신, 사회, 문화적인 역기능을 웃음으로 예방, 재활, 치료하는 것으로 웃음치료는 크게 보면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의 해소, 건강한 삶을 위한 면역향상, 질병의 진통억제, 행복한 삶으로 자아실현을 할 수 있다. “진정한 웃음은 기쁨과 즐거움의 웃음이다”라고 말하는 한 원장이 가르치는 웃음의 종류는 호탕웃음, 함박웃음, 자지러지는 웃음, 포복절도, 임금웃음, 용돈웃음, 요절복통, 손뼉웃음, 백설공주 웃음, 배꼽잡기 웃음 등 줄잡아 100종류가 넘는다. 주로 웃음, 웃음치료, 펀 경영, 특강, 각종 질병 웃음치료, 웃음치료사 양성, 웃음리더십, 펀 리더십의 인재 교육과 펀 경영 컨설팅을 중점적으로 하고 있다. 특히 국내 최초로 펀 경영컨설턴트, 웃음치료, 웃음치료사라는 자격증까지 창시, 웃음치료사 자격증 양성과정의 경우 한달에 한번 2박3일 과정으로 진행되고 있다. 지금은 수많은 직장인, 복지기관, 종교단체, 서비스기관, 공무원, 교사, 환우, 장애인 등 전 국민들을 대상으로 강의를 하고 있다. 특히 지금까지 삼성, 현대, 엘지, 카이스트 등 700여 이상 기관의 펀 리더십 과정을 교육했으며, 매월 60~90여건의 펀 경영 특강을 할 정도로 바쁘게 활동하고 있다. 그래서 인지 그의 강의를 접해본 사람들은 한 원장을 가리켜 대한민국의 최고의 열정을 가진 웃음메신저라고 말한다. 이에 보여주는 교육방법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며 불치병의 치료와 자신의 반성, 성찰, 다짐, 기쁨의 눈물을 맛보기를 원한다면 참석해 보면 바로 알게 된다고 자신 있게 한 원장은 강조한다.



웃을 때까지 웃음바이러스 선사
‘즐기며 감사하며 봉사하며 나누며 함께하는 것’ 한 원장의 경영철학이자 인생의 목표다.
웃음치료 시간만 되면 너무너무 행복하다는 한 원장은 슈바이처 박사가 되는 게 꿈이었다고 한다. 아프리카에는 못 가도 외로운 사람들에게 봉사하는 삶을 살고 싶다는 생각에서다. 그래서 경기 성남시와 서울 송파구 거여동의 빈민촌에서 8년 동안 사회복지사로 일했다던 한 원장은 진정한 봉사는 사람들의 마음에 웃음과 행복을 주는 것이란 생각이 들어 대한민국 제1호 웃음치료원인 한국웃음센터를 설립했다. 오랫동안 사회복지사로서의 봉사경험과 대학 교수로서의 경험, 실무적 경험 등을 바탕으로 국내 최고의 한국웃음센터와 한국레크리에이션센터를 운영하면서 깨달은 가치이다.
매일 감사해서 웃음이 넘쳐나고 행복하다는 한 원장의 포부는 대단하다. 기업과 조직의 펀 경영, 펀 리더 양성과 웃음센터나 웃음방을 만들며 웃음사관학교나 숲 속에다 웃음명상센터를 만들어 훌륭한 웃음의 메신저들을 양성하고 싶다고 한다. 이에 “내가 행복해서 웃는 것이 아니라 웃기 때문에 행복하다. 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소리는 웃음소리이며, 이 세상 가장 아름다운 화장은 웃음이다”라며 앞으로 더욱 더 웃음강좌를 많이 개설해 대한민국 모든 국민이 웃을 때까지 웃음바이러스를 선사하고 싶다고 전한다.
한편, 현재 한국웃음센터 대표이자 한국레크리에이션센터 대표, 한국웃음치료협회 회장, 대체의학전문의, 이기도 한 그는 2006년 대한민국 CEO 경영 대상 수상, 2006년 대한민국 BAST COMPANY CEO 경영 수상, 글로벌 벤처경영자(CEO 700명) 평가 국내외 강사 중 평가 1위를 차지하는 쾌거를 얻기도 했다.



한국웃음센터 한광일 원장이 제시하는 박장대소 10계명과 7대운동
▲박장대소 10계명(가정, 직장, 학교)
1계명 -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오늘도 ‘상쾌하게 하하하하하
2계명 - 세수할 때 거울 보며 ‘예쁘게 하하하하하’
3계명 - 아침식사 할 때 ‘거뜬하게 하하하하하’
4계명 - 집을 나설 때 ‘활기차게 하하하하하’
5계명 - 직장에서 만나는 사람과 하이파이브 하면서 ‘신나게 하하하하하’
6계명 - 점심식사 할 때 ‘맛있게 하하하하하’
7계명 - 일하면서 아랫배 두들기며 뱃살대소로 ‘튼튼하게 하하하하하’
8계명 - 퇴근할 때 박장대소로 ‘보람차게 하하하하하’
9계명 - 저녁운동 시작하며 요절복통으로 ‘건강하게 하하하하하’
10계명 - 잠자기 전 감사합니다 ‘행복하게 하하하하하’

▲박장대소 7대운동(가정, 직장, 학교)
웃음 bow - 4단계 인사법 1단계(안녕하세요), 2단계(악수), 3단계(하하하), 4단계(칭찬)
웃음 line - 웃음 라인을 지정하여 그 선을 넘거나 밟을 때 마다 10초간 웃기
웃음 time - 하루 세번 9시, 12시, 18시 등 특정시간을 정하여 전체가 웃기
웃음 zone - 웃음지역을 선정하여 그 장소에서 머물거나 통과할 때 20초 이상 웃기
웃음 day - 멥시, 과일, 비타민, 피자, 아이스크림, 사다리타기, 족구, 피구, 문화, 안마, 사우나, 막걸리, 호프, 회의시간에 유머, 웃기하기 등 먹거나 활동을 하는 날
웃음칭찬 mail - 핸드폰, 이메일, 카드, 칠판, 홈페이지 게시판
웃음 leader - 1주간, 1개월, 1년간 가장 많이 웃는 직원에게 펀리더, 킹, 퀸선정, 왕관수여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