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스 사전에서 MB 부동산 지도까지, 한눈에 MB 재산을 답사하다!

[시사매거진=이선영 기자] 2018년 3월 14일 이명박 전 대통령은 100억 원대 뇌물수수, 횡령, 조세포탈 등의 혐의로 검찰로부터 소환 조사를 받았다. 권력을 이용해 이권을 챙기고, 공직을 사익 추구에 이용한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합당한 처벌을 내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그간 이명박의 은닉 재산에 관한 ‘풍문’은 이명박 주변 인물들의 입을 통해서도 지속적으로 언급되어왔다. 이처럼 청계재단 문제, BBK 주가조작 사건 등 부당한 사익 추구와 관련된 사건에 끝없이 연루되면서도, 모든 의혹과 혐의를 부인하며 그저 “정치 보복”으로 치부하는 그의 재산을 우리는 어떻게 추적할 수 있으며, 왜 추적해야 하는 것일까?

이 같은 물음의 해결을 위해 전 대구지방국세청장이자 ‘MB 저격수’로 불리는 안원구와 탐사보도 전문기자 구영식이 뭉쳤다. 지난 촛불 정국에서도 박근혜-최순실의 은닉 재산을 환수하기 위해 끈질긴 추적으로 성과를 보여줬던 안원구 전 청장은,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의 ‘쇼미더머니’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다스는 누구 겁니까?’라는 질문을 촉발했고, 2017년 12월부터 다음(Daum) 스토리펀딩을 통해 「MB 재산을 찾아서」 연재를 시작했다. 15회에 걸친 연재는 세무전문가로서 팩트를 중심으로 한 면밀한 질문‧답변과 MB 재산의 형성 과정에 대한 구체적 연대기를 풀어내며 9천만 원이 넘는 펀딩 금액을 모아 독자들의 열렬한 반응을 이끌어냈다. 이번 단행본 작업을 통해서는 연재분 외에 추가된 최근의 상황과 더불어 다양한 자료를 포함했다. 이명박 가계도와 재산관리인 관계도, 이명박 재산의 변화 과정, 전국에 산재된 이명박 일가의 부동산 지도, 도곡동 땅/다스/BBK 일지 등 독자의 이해를 돕고 사건을 한눈에 정리할 수 있도록 내용을 새롭게 재구성했다.

안원구 전 청장은 “MB 재산을 추적하는 일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묻는 구영식 기자에게 다음과 같이 답한다.

“MB 은닉 재산 의혹을 추적해서 진상을 밝히고 법적 처벌을 받도록 해 어떤 권력자라 하더라도 국정을 농단하고 사적 이익을 취하면 언젠가는 반드시 처벌을 받는다는 사례를 남기는 것에 의미가 있다.”

우리에게는 박근혜 탄핵과 최순실 구속이라는 ‘사례’가 있고, 이 사례를 통해 변화하는 사회의 모습을 목격한 경험이 있다. 부당한 사익 추구와 비리를 저지르는 권력자에게는 철저한 진상 규명이 필요하다. 우리가 MB의 은닉 재산 의혹을 단순히 산술적인 의미에서가 아니라, 사회적인 의미에서 바라보아야 하는 것은 이 때문이다.

‘꼼수의 달인’이라 불릴 정도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재산 은닉의 기술은 교묘하고 복잡하다. 일반인들은 어려운 용어와 얽히고설킨 관계 때문에 이해가 쉽지 않아 사실관계 파악이 어렵다. 안원구 전 청장은 세무전문가로서 사실에 근거하여 복잡하고 어려운 MB의 재산을 도표와 그래픽, 일지, 지도 등을 통해 독자들에게 알기 쉽고 생생하게 전달한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가계도와 재산관리인 관계도, BBK와 LKe뱅크, e뱅크증권중개, 옵셔널벤처스, MAF 펀드 관계도, 김재정 사망 이후 다스 지분 변동, 다스의 연도별 주식 이익 배당 현황, 이명박 차명 의혹 전국 부동산 지도, 도곡동 땅/다스/BBK 일지, 공직자 재산신고에 올린 이명박 재산의 변화, 다스의 매출액 추이, 다스와 관련한 기업과 관계인을 총망라한 다스 사전 등 다양한 자료들은 책의 객관성을 높이고 독자의 이해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여러분, 이거 다 우리 세금인 거 아시죠?

최근 검찰은 도곡동 땅, 다스, BBK 등과 관련된 의혹에 대해 강도 높은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2007년 검찰 조사 당시 이명박은 당선이 확실시되는 상황이었고, 이 때문에 “다스와 BBK 역시 이명박이 실소유주라는 수많은 증거를 덮어둔 채 이명박이 실소유주가 아니라는 결론을 내리고 말았”을 것이다. 더불어 2008년 정호영 특검 당시에는 “이명박이 대통령 당선자 신분이었기 때문에 한술 더 떠 2007년 검찰 수사에서 남겨놓은 이명박의 혐의를 깨끗하게 정리해주고 말았다.”

“이제까지 드러난 이명박의 행태로 볼 때, 어쩌면 그는 재산을 지키면서 감옥에 안 갈 방법을 찾는 데 골몰하고 있을” 것이라고 안 전 청장은 말한다. 문제는 그가 부당하게 축적한 재산의 일부는 국민의 세금으로 만들어진 것이라는 점이다. 최근 안 전 청장은 ‘플랜다스의 계’ 운동이 지속될 것이라고 밝히면서, “이명박의 구속은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한다. “불의한 권력을 단죄하지 않는 사회는 불행하다.” 권력을 사유화하고 개인(국민)들의 돈을 챙기는 권력자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감시와 그에 합당한 처벌이 있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