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경기 안산시 화랑유원지에 마련되어 있는 정부합동분향소에서 거행된 영결‧추도식에 단원고 희생자 유가족과 시민 등 6000여 명이 참여해 추모했다. (사진_뉴시스)

(시사매거진=신혜영 기자) 세월호 참사 4주기인 16일 정부합동 영결·추도식이 거행됐다.

경기 안산시 화랑유원지에 마련되어 있는 정부합동분향소에서 거행된 이번 영결‧추도식에는 단원고 희생자 유가족과 시민 등 6000여 명이 참여해 추모했다.

지난 2014년 4월16일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 이후 정부 주관으로 거행 된 영결‧추도식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영결·추도식에는 비록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하지 않았지만 ‘세월호 4년, 별이 된 아이들이 대한민국을 달라지게 했습니다’는 제목의 문 대통령의 대국민 메시지를 사회자가 대독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문재인 정부는 세월호를 기억하며, 참사의 진실을 완전히 규명하고, 그 교훈을 깊이 새기며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는 곧 세월호를 세워서 선체수색을 재개한다”며 “양승진 님, 박영인 님, 남현철 님, 권재근 님과 아들 혁규 군 등 미수습자 다섯 분이 가족에게 돌아오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전명선 (사)4·16세월호참사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을 위한 피해자 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은 추도사에서 “세월호 희생자 304명 앞에서 죄스러운 마음밖에 없다. 진실규명은 아직도 이뤄지지 못했다”며 “이 자리는 희생자 304명의 완전한 명예회복을 위한, 끝이 아닌 시작”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