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_뉴시스)

(시사매거진=신혜영 기자) 9일 이명박(77) 전 대통령이 구속 기소됐다. 이 전 대통령은 전두환·노태우·박근혜 전 대통령에 이어서 헌정사상 네 번째로 불명예를 안았다.

서울중앙지검 이날 “이 전 대통령을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특가법) 위반,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특경법) 위반, 대통령기록물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정치자금법위반죄로 구속기소했다”고 밝혔다.

이 전 대통령 담당 재판부는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부장판사 정계선)로 결정됐다. 형사합의27부는 지난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뇌물공여 등 혐의 1심을 맡았던 재판부다.

한편 이 전 대통령이 검찰에 구속되기 전 작성해 놓은 심경문을 자신의 SNS에 공개했다. 이 전 대통령은 검찰 수사와 기소는 ‘정치보복’이라는 입장을 되풀이했다.

그는 “‘이명박이 목표다’는 말이 문재인 정권 초부터 들렸다”며 “어느 정도의 한풀이는 있을 것이라 예상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명박, 박근혜 정부 안보 최일선에 섰던 국정원장과 청와대 안보실장, 국방부장관은 대부분 구속 또는 기소되는 실정”이라며 “외국에 어떻게 비칠지, 북한에 어떤 메시지로 전달될지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그는 또 “다스는 다스 주주들의 것”이라 “‘실질적 소유권’이라는 이상한 용어로 정치적 공격을 하는 것은 황당한 일”이라며 “더구나 다스 자금 350억 원 횡령은 그야말로 터무니없는 주장”이라고 일축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