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일 서울 서초구 방배초등학교에서 인질극을 벌였던 20대 범인 양모(25) 씨가 “스스로 무장하라”는 환청을 듣고 범행을 한 것으로 경찰 조사 결과 밝혀졌다. (출처_뉴시스)

(시사매거진=신혜영 기자) 지난 2일 서울 서초구 방배초등학교에서 인질극을 벌였던 20대 범인 양모(25) 씨가 “학생을 잡고 투쟁하라”는 환청을 듣고 범행을 한 것으로 경찰 조사 결과 밝혀졌다.

양 씨는 경찰조사에서 “스스로 무장하라”는 환청을 듣고 흉기를 들고 집 밖으로 나왔다고 진술했다.

경찰에 따르면  장애인 시설 돌모미 계약직인 양씨는지난 2일 오전 8시께 출근했다가 약 2시간30분 후인 오전 10시30분께 약을 먹기 위해 집으로 귀가했다. 양씨는 뇌전증으로 인한 신경제 약과 조현병으로 인한 정신과 약을 복용 중이라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 씨가 집에 도착했을 당시 우편함에 있던 국가보훈처에서 발송한 ‘군에서 생긴 질병이 아니어서 보상이 불가하다. 입대 전에도 정신과적 치료를 받은 것으로 확인돼 보훈 대상에서 제외한다’는 통지서를 확인했고 이에 불만을 품은 것으로 경찰은 전했다.

흉기를 들고 나온 양 씨는 방배초등학교 앞에서 “학교로 들어가 학생을 잡아 세상과 투쟁하라”는 환청을 듣고 학교로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양씨는 전날 방배초등학교 4학년 여학생을 인질로 잡고 경찰과 대치하다가 1시간 만에 체포됐다.

서울 방배경찰서는 3일 양모(25)씨에 대해 인질강요와 특수건조물 침입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