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자유한국당 신임 원내대표가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정책위의장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에서 당선 소감을 말하고 있다. / 사진 = 뉴시스)

(시사매거진 = 주성진기자) 1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및 정책위의장 선거에서 전체 108표 중 절반을 넘긴 55표를 얻으며 김성태의원과 함진규의원이 결선투표 없이 당선을 확정했다.

이날 오후 4시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정책위의장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에서 후보들은 당내 계파정치를 없애고 대여투쟁력을 키우겠다고 한 목소리로 외쳤다.

김성태 후보는 모두발언에서 "친박 비박 찾다가 쪽박 찬 집인데 또 무슨 염치로 비홍 친홍인가. 어떤 상황에서도 계파나 사당화가 우려되면 김성태가 나서서 깨버리겠다"며 "싸울 줄 아는 사람, 잘 싸우는 사람을 전면에 내세우는 게 야당이다"라고 강조했다.

홍문종 후보는 "(원내대표가) 홍 대표의 2중대가 되는 일은 절대 있을 수 없다. 홍문종은 홍준표에게도 당의 대탕평, 하나 되는 큰 보탬이 될 것"이라며 "계파 싸움에 시간낭비하면 안 된다. 친박 친홍도 없는 대통합과 화합, 투홍체제로 나아가야한다. 집권여당의 독주를 견제하고 보수야당의 기치를 들겠다"고 다짐했다.

108표중 3개의 무효표가 발생했지만 관련규정에 따라 강석호 선거관리위원장이 김 후보와 홍 후보의 한 표씩을 각각 인정하면서 김 의원이 과반인 55표를 획득, 결선에 가지 않고 당선됐다.

강 위원장은 논란을 불식시키기 위해 "무효표 3표를 처음에 무효표로 정리했는데 검표결과 2표는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 칸에 마치 공동으로 두개 날인을 해 이것은 정상처리 됐다"며 "홍 후보께도 한표를 인정하고 김 후보도 한장을 인정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김 원내대표는 "저는 오늘 이시간부터 저를 지지한 분보다는 또 우리 한선교 후보 홍문종 후보에게 아낌없는 성원해주신 동지여러분께 더 많은 애정과 관심으로 뜨거운 동지로써 함께 하겠단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