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은 참 아름답고 다정다감한 고향 같이 푸근한 그런 곳이죠”

[시사매거진236호=정용일 기자] 국내 외식업계가 최악의 불황기를 맞고 있다. 오랜 경기침체는 직장인들의 2차, 3차 회식문화를 멸종시켰고, 부패척결의 명분을 앞세운 김영란법은 그나마 있는 불씨마저 꺼트릴 것이란 우려가 깊다. 그러나 언제나 그렇듯 위기는 곧 기회가 되기도 한다. 생존을 위한 치열한 싸움은 뜻하지 않은 성공을 가져다주기도 하는 법, 여기에 나만의 성실함과 맛까지 장착한다면 오랜 불경기도 새 봄을 위한 충전의 시간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오리대가의 인기메뉴는 전복한방오리백숙과 홍삼오리주물럭, 쟁반막국수다. 오리대가의 오리요리를 한 번도 먹어보지 않은 사람은 있어도 한번만 먹어본 사람은 없다는 우스갯소리가 있을 정도로 그 맛이 일품이다.[사진_정용일 기자]

지역경제발전을 이끄는 구성 요소들은 무엇일까. 우량한 기업, 소상공인, 우수한 인재 배출, 뜨거운 열정의 지방 공무원들 및 우수한 관광자원 외에도 드러나지 않는 소소한 요소들까지 매우 다양하다. 이러한 요소들 중 지역을 대표하는 맛집들은 의외에 큰 역할을 한다. 생각해보라. 당신이 어느 한 지역을 방문했는데 그 지역에서 맛있기로 소문난 집을 찾아가 식사를 하고 난 후 불친절한 서비스, 인상을 찌푸리게 하는 맛을 경험했다면 아마도 그 스트레스의 잔재가 남은 일정 내내 당신을 괴롭힐 것이며 그 지역에 대한 매우 불쾌한 잔상은 오래도록 남을 것이다. 또한 그 반대의 상황을 생각해보면 답은 간단하게 나온다. 잘 차려진 상차림에 따른 만족과 행복감은 지역의 좋은 이미지에도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다.

자꾸만 생각나는 그 맛

진천군 광혜원면에 위치한 오리요리 전문점 ‘오리대가’는 향토음식경연대회에서 금상을 수상하는 등 충북진천에서 유명세를 떨치고 있는 몇 안 되는 식당 중 한 곳이다. 총 120석의 좌석 및 넓은 주차장과 더불어 강 대표가 직접 가꾼 꽃과 나무가 어우러져 주변 경관 역시 좋다. 하지만 그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음식의 맛일 터. 이곳의 주 메뉴인 오리요리는 보양식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신라 및 고려 시대에 임금님에게 진상되었다는 기록이 전해지고 있다. 해독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비만의 위험이 거의 없어 오리백숙, 오리주물럭, 오리로스, 오리탕 등 다양한 방법으로 즐길 수 있다. 과거에는 주로 복날에 삼계탕과 함께 즐겨먹었지만 사계절 어느 때 먹어도 몸에 이롭고 조리방법과 곁들이는 재료에 따라 독특하고 다양한 맛을 느낄 수 있다.

강선자 대표는 “오리고기는 불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성인병 염려가 없고 콜레스테롤이 적은 약알칼리성 식품으로 몸의 독소를 제거하고 피를 맑게 해, 혈액순환을 돕고 만성피로를 몰아내는 데 효과적이다”라고 설명했다.

오리대가의 인기메뉴는 전복한방오리백숙과 홍삼오리주물럭, 쟁반막국수다. 오리대가의 오리요리를 한 번도 먹어보지 않은 사람은 있어도 한번만 먹어본 사람은 없다는 우스갯소리가 있을 정도로 그 맛이 일품이다. 특히 이곳을 찾는 선수촌의 수많은 국가대표 선수들은 단골중의 단골손님이라 말하는 강 대표. 뿐만 아니라 지역민을 포함한 타 지역 사람들도 그 맛에 반해 진천까지 먹으로 온다. 서울에서 1시간 30분 이내로 도달할 수 있는 멀지 않은 거리이기 때문에 드라이브 겸 이곳을 많이들 찾는다고 한다. 그렇다면 수많은 사람들의 입맛을 사로잡은 이 집만의 경쟁력이 무엇인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강 대표는 “우리 가게의 경쟁력이라면 좋은 재료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거의 대부분 지역 농산물을 주로 쓰고 있다. 진천의 농산물은 품질이 최고다. 손님들도 맛있다며 극찬을 하며 입소문에서 입소문으로 먼 곳에서도 찾아와 주니 더욱 책임감을 가지고 열심히 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지자체와 지역기업은 ‘가족’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질 않는 곳이지만 강 대표 역시 AI가 올 때마다 너무나 힘이 든다고 토로한다. 이유인 즉, 오리농장이나 그와 관련된 곳은 조금이나마 지원과 관심이 있지만 자영업자들은 아무런 혜택 및 관심도 받지 못하기 때문이다. AI가 한 번 휘몰아치면 그저 아무 대처도 할 수 없이 그 피해를 고스란히 받아야만 하기 때문에 참담할 뿐이라는 게 고 대표의 설명이다. 그러면서 그는 지자체와 지역기업 및 소상공인들의 상생의 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전했다.

그는 “홍보라고 생각한다. 지자체는 기업을, 기업은 지역을 널리 알리는데 힘쓰는 것이라 생각한다. 어떻게 생각하면 그리 힘들고 큰 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라며 “서로 상대방의 입장에서 상대가 처한 상황에 관심을 갖고 이해하고 배려해준다면 이것이 바로 상생이라 생각한다. 지자체와 지역기업들의 이러한 작은 노력이 곧 우리 진천을 그 어느 지역보다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 것이다 생각한다. 가족은 서로가 존중하고 함께 공생하는 관계라고 생각합니다. 지자체와 지역기업도 서로 가족이라는 생각으로 협력한다면 지역 발전의 토대가 될 것이라 믿는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인터뷰를 끝으로 진천은 볼거리도 많고 농산물이 아주 좋아 살기에도 정말 좋은 곳이라며 ‘생거진천 행복도시’로 많이들 놀러오라는 당부를 전했다.

오리대가 강선자 대표 [사진_정용일 기자]

이번 보도를 통해 전하고 싶은 메시지.

적극적인 관심과 홍보로 자영업자들이 얼마나 힘든지를 서로간의 소통을 통해 해결 방안을 모색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셨으면 합니다. 우리 외식업종사자들 역시 정성스런 맛을 통해 우리 진천을 방문한 사람들에게 큰 기쁨과 행복을 선사함으로써 진천알리기에 적극 동참하도록 할 것입니다.
 

진천군에서 외식업을 운영하는데 있어 좋은 점과 개선점은.

국가대표 선수촌과 여러 기업체의 산업단지로 인해 많은 인구 유입이 있어 외식업 운영에 있어서는 타 지역 보다 유리한 것이 사실입니다. 지자체와 기업, 지역 자영업자들 간에 서로 적극 적인 홍보로 서로 상생하며 살 수 있도록 지자체가 적극 도움을 주셨으면 합니다.
 

강선자 사장님께 비춰지는 진천은 어떤 도시입니까.

진천은 훌륭한 군수님을 비롯하여 많은 기관장님들이 살기 좋은 명품도시 진천을 만들기 위해 혼신을 다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더 잘 살수 있다는 꿈을 꿀 수 있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할 수 있는 지역입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