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시간 고강도 조사... 뇌물공여 혐의에 대해서는 부인

(시사매거진 이성관 기자) 남재준 전 국정원장(73)이 박근혜정부 청와대의 지시로 국가정보원의 특수활동비를 상납했다는 의혹을 인정했다.

검찰조사를 받고 나오는 남재준 전 국정원장(사진-뉴시스)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부장검사 양석조)는 8일 오후 1시 남 전 원장을 소환해 9일 오전 7시50분쯤까지 19시간에 가까운 고강도 조사를 벌였다.

 

남재준 전 원장은 검찰조사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이 2013년 5월, 국정원장의 특별활동비를 떼어달라고 요구해 5000만 원을 전달했다”고 밝히면서도 “박 전 대통령의 요구가 압력으로 느껴지진 않았고 필요한 곳에 쓸 거라 생각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대가를 바라거나 청탁을 한 적이 없고, 그 돈이 어떻게 쓰이는지도 몰랐으며 물어볼 수도 없었다”라며 뇌물공여 혐의는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남 전 원장은 검찰조사에서 이재만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이 남 전 원장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특별활동비를 요구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검찰은 이 전 비서관으로부터 박근혜 전 대통령 지시에 따라 국정원 돈을 받아 별도로 관리했으나 개인적으로 사용하지는 않았다는 취지의 진술도 확보한 상태다.

 

또한, 검찰은 현재 남 전 원장 후임인 이병호 전 원장(2015년 3월~2017년 6월 재직)도 불러 특수활동비 상납 과정을 보고받거나 지시했는지, 청와대로부터 별도의 지시가 있었는지 등을 집중 추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