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순방 중 유일한 연설, 中 견제할 대(對)아시아 구상 담을 듯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국회 연설을 나서는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경내에서 경찰들이 경계를 강화하고 있다.(사진_뉴시스)

(시사매거진_김옥경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방한 2일째 일정에 전 세계 언론의 관심이 집중하고 있다. 8일 오전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대한민국 국회의사당에서 연설을 하기로 되어있기 때문이다. 이날 국회 연설은 지난 1993년 7월 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에 이어 24년여 만에 이뤄지는 이벤트다. 이후 국립현충원을 방문하고 중국으로 출발하면 1박2일간 방한일정은 끝난다.

트럼프 대통령은 대한민국 국회에서 한 20여 분간 인도·태평양 지역안보의 한 축인 한미 동맹 관계 전반에 대한 평가와 북핵·미사일 문제에 대한 단호한 대응의지를 밝힐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이번 아시아 순방에서 유일하게 국회 연설이 예정되어 있는 만큼 이번 순방에 대한 취지와 대(對)아시아 정책에 대한 구상도 포함될 가능성이 점쳐진다. 무엇보다 이번 방한에서 가장 무게중심이 큰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에 대한 국회의 협조를 요청할 가능성도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전 주한미국대사관 직원과 가족들을 격려하는 시간을 가진 뒤 여의도 국회의사당으로 향할 예정이다. 국회에서는 정세균 국회의장이 나와 마중할 예정이다.

허버트 맥마스터 미국 국가안보보좌관은 지난 2일(현지시각) 트럼프 대통령의 한국 국회 연설과 관련해 “유익하고 호혜적이며 강력한 한·미 동맹을 평가한 뒤 북핵 위협에 맞서 어느 때보다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게 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