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매거진_이은진 기자) 신간 소개

우리나라에서 자생하는 초본식물, 덩굴식물, 목본식물 중에서 꼭 알아야 할 101종을 선택하여 이용하는 부위와 식용, 약리작용, 약선, 효소, 환, 차 등을 만드는 방법을 수록했다. 특히 효소를 먹어야 하는 이유와 효소가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효소 만드는 법, 효능, 금기 등 효소에 관한 모든 것을 망라하여 설명했다.

또한 약초의 기초상식으로 약초 구별법, 채취 시기, 채취 부위, 저장 및 보관법, 중독 해독, 법제법 등을 이해하기 쉽게 알려준다. 또 현대의학적 지식을 폭넓게 수용하여 병증별, 신체부위별로 알기 쉽게 설명했다.
 

항암, 면역력 강화, 산야초 효소 동의보감!
암, 당뇨, 뇌졸중, 치매, 고혈압, 비만, 아토피, 탈모에 효과적인 효소 학습 도감!

우리의 최대 화두는 건강과 행복이다. 텔레비전이나 종편 등에서 효소를 먹고 질병을 예방한 사례를 소개하고 있으며, 환자의 경우에는 질병 치료를 앞당겨주는 사례도 방영되고 있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효소가 함유된 발효식품을 먹어왔고, 식물의 잎이나 열매를 활용하여 염증을 비롯한 다양한 질병을 치료해왔다.

우리가 먹는 약은 대부분 식물에서 추출한다. 소화제, 소염제, 혈전용해제 등이 정제된 효소라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지금도 전 세계에서 과학자들이 효소를 연구하고 있다. 우리가 몰랐던 효소는 생명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며 건강한 삶의 최고 파트너다.

그런데 아무리 효소가 건강에 좋은 것을 알아도 실천하지 않으면 아무 쓸모없다. 이 책에는 101가지 효소 담그는 법을 설명했다. 각종 암, 당뇨, 뇌졸중, 치매, 고혈압, 비만과 변비, 우울증, 여성질환, 당뇨병, 알레르기 비염과 아토피, 통풍, 혈액, 불면증, 크론씨병, 종기와 피부, 금연, 갱년기, 탈모, 시력, 냉증, 고지혈증, 화병, 춘곤증, 면역과 노화, 성인병, 관절, 정력, 폐, 신장, 간, 심장, 위장 등에 좋은 효소 담그는 법을 우리 땅에서 자라는 약초 사진과 함께 실어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효소를 먹고 효험을 본 체험사례를 읽고 효소가 어떤 효과가 있는지 느낄 수 있도록 했다.

 

건강을 지키는 비밀, 효소에 있다!
현대인의 질병에 좋은 각종 효소를 직접 담가보자!

의학이 발달하면서 우리도 100세 시대를 맞이했다. 이제 어떻게 해야 오래 살지를 고민하는 게 아니라 어떻게 관리해야 100세까지 건강하게 사느냐가 화두가 되고 있다.

세상에서 가장 귀한 것이 건강한 몸이다. 하지만 세상에서 유일하게 돈으로 살 수 없는 것 또한 건강이다.

이 책의 저자 약산(藥山) 정구영은 병고로부터 건강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약초, 자연요법, 대체의학, 양생술, 기공술 등을 지도하고 전국의 명산을 다니며 우리 고유의 문화유산인 자연과 환경을 보존하는 데 매진하고 있다. 또 모든 사람이 몸과 마음의 병을 다스리는 영약으로 가득 채워지기를 바라는 간절한 마음으로 병고에서 해방될 수 있는 ‘효소요법’을 이 한 권에 정리했다.

마음의 풍요로움도 없이 질주하는 삶 속에서 그저 돈만을 벌기 위해 몸을 혹사하는 상태에서는 각종 병에서 몸이 자유로울 수 없다. 이제 우리 땅에서 자라는 미네랄과 영양이 풍부한 산나물이나 채소, 발효식품과 자연식을 하여 질병의 고통에서 해방되어 보자.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