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스타트업을 위한 101가지 비즈니스 모델 이야기
상태바
성공하는 스타트업을 위한 101가지 비즈니스 모델 이야기
  • 신혜영 기자
  • 승인 2017.10.31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가 인정한 최고의 비즈니스 모델 바이블
저자 남대일, 김주희, 정지혜, 이계원, 안현주 | 출판사 한스미디어

국내외 성공한 혹은 유망한 스타트업 101곳을 선정한 「성공하는 스타트업을 위한 101가지 비즈니스 모델 이야기」.

핵심제공가치와 수익공식, 핵심자원, 핵심프로세스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스타트업을 꿈꾸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눈여겨볼 만한 101가지의 비즈니스 모델을 이야기하고 있다. 특히 101개 기업을 가치사슬로 구분하여 한눈에 생태계를 파악할 수 있다.

이 책은 새로운 데이터, 새로운 기업, 기존 스타트업의 비즈니스 모델 변화 등을 추가, 보완하였으며 크게 다음의 세 가지 사항에 주력했다.

첫째, 비즈니스 모델의 보편화로 대중의 관심이 멀어져 흥미가 떨어지는 케이스를 찾아 교체했다. 전체 101가지 중 19개의 새로운 기업이 추가되었다. 이는 핀테크, P2P금융, 공유경제, O2O, 큐레이션, 플랫폼, 헬스케어, 액셀러레이터 등과 같은 다양한 분야의 사례를 포함한다.

둘째, 기존의 분류를 보다 정교화하고 보완하였다. 예를 들어 수익공식의 분류에서 다양한 투자모델을 추가해 사례의 풍부함을 늘렸다. 셋째, 기존의 모든 케이스에서 펀딩, 인수 합병 현황, 재무성과 등과 같은 객관적인 정보와 숫자 등을 새롭게 업데이트하였다. 이전 책과의 비교를 통해 이러한 기업들이 어떻게 성장하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도 흥미로울 것이다.

특히 2년 사이 새롭게 출현한 유망 스타트업 20여 개를 보강하고 기존의 스타트업 정보를 꼼꼼하게 업데이트하여 분석자료로서의 가치를 높였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탐구하는 이들에게 소중한 선물이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