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BK 주가조작 사건’ 피해자 소환 등 수사절차상 소환 가능성 높아

(시사매거진 이성관 기자) 현재 온라인을 가장 뜨겁게 달구고 있는 소재는 바로 ‘다스(DAS)’이다. 이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가 아닌지 의심 받고 있는 기업의 이름으로 각종 미디어와 각종 포털, SNS 등에서 회자되고 있다.

이렇게 국민들이 ‘다스놀이’에 관심을 두는 이유는 다스가 주가조작사건인 ‘BBK사건’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고, 다스의 실소유주가 밝혀지면 BBK사건에서 김경준 씨와 공모한 공범도 밝혀질 수 있기 때문이다. 권력자에 대한 수사가 난항을 겪는 것을 많이 보아 온 국민들이 자발적으로 나서서 관심을 표명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명박 전 대통령(사진-뉴시스)

이러한 해석은 지난 두 정부동안 수차례의 검찰 수사에도 불구하고 사건의 실체적 진실이 밝혀지지 않은데 기인한다. MB정부 당시 BBK관련판결에서는 의혹을 제기하던 측도, 이를 방어하는 측도 무죄인정을 받는 모순된 판결이 속출해 빈축을 샀고, 검찰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후보시절에 단 한차례 소환하여 약 30분 동안 대면심문하였으나 그동안 국밥을 먹은 것으로 알려져 이른 바 ‘국밥심문’라는 오명을 얻기도 했다.

그러나 오늘(30일), 바뀐 정권에서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을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한 ‘BBK 주가조작 사건’ 피해자를 소환했다.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는 “이 전 대통령이 2011년 김경준 전 BBK 투자자문 대표를 압박하는 바람에 옵셔널캐피탈 측이 받아야 할 돈을 받지 못했다”고 밝힌 옵셔널캐피탈 장모 대표를 고발인 자격으로 불러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장 대표는 2011년 당시 옵셔널캐피탈이 김 전 대표를 상대로 낸 손해배상 소송에서 승소 판결을 받았다. 하지만 그 직전에 ‘BBK 투자금’을 회수하기 위해 김 전 대표를 상대로 별도 소송 중이던 다스가 김 전 대표로부터 140억원을 자신들보다 먼저 받아갔다고 주장했다.

한편, 장 대표는 지난 13일 이 전 대통령과 김재수 전 미국 로스앤젤레스(LA) 총영사를 직권남용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 바 있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 등이 대통령으로서 지위를 남용해 외교당국이 다스와 BBK 등 민간회사간 재산 분쟁에 개입했는지 살펴보고 있어 향후 이 전 대통령의 소환이 이루어질 것인가에 정치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