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쾌하리만치 생생한 블랙 유머 속에 담아낸 현대 일본의 초상

<갱년기 소녀> / 장편소설 / 마리 유키코 지음 / 김은모 옮김 / 문학동네

2010년대 일본 미스터리 작품들을 살펴보다보면 ‘이야미스’라는 표현이 심심찮게 등장한다. 읽고 나면 왠지 기분이 나빠지는 미스터리, 논리적인 추리나 사건 해결보다 인간 내면의 어두운 심리 묘사에 중점을 두고 범죄 및 사회 현상을 그려내는 작품을 가리키는 조어다. 『고충증』 『여자 친구』 등으로 이미 국내 독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심어준 마리 유키코는 이 ‘이야미스’라는 장르의 특성에 더해 등장인물, 특히 여자들 사이의 미묘한 심리전을 그려내는 데 일가견이 있다고 평가받는다. 중년 여성들이 모인 만화 동호회를 무대로 펼쳐지는 장편소설 『갱년기 소녀』는 그런 작가의 독보적인 스타일을 만끽할 수 있는 작품이다.


등장인물
에밀리(41세) 한때 만화가를 꿈꾸었던 주부. 남편의 가정폭력에 시달린다.
실비아(53세) 이혼 후 아들과 함께 우아하게 사는 듯하지만 실상은 빚더미.
마그리트(46세) 모임의 리더. 가정불화와 만성 위통이 고민거리다.
미레유(49세) 무직자, 독신. 형제들을 대신해 병든 어머니의 간호를 떠맡는다.
지젤(42세) 경제적으로 안정되어 있지만 계획에 없던 임신으로 고령출산을 고민한다.
가브리엘(32세) 빼어난 외모와 친화력을 겸비한, 모임의 아이돌 같은 존재.

 

나이를 먹어도 여전히 소녀이고 싶은 중년들의 미스터리
비슷한 나이대의 여자들 사이에 흐르는 미묘한 알력과 경쟁심, 자칫 한 걸음만 잘못 디뎌도 파국으로 치달을 것 같은 극단적인 인물상의 묘사는 마리 유키코의 장기다. 여기에 일본 서브컬처 특유의 오타쿠 혹은 동인 문화가 겹쳐지며 소설의 장치는 극대화된다. 각자 현실에서 여러 골칫거리와 근본적 해결이 힘든 문제를 끌어안고 있는 등장인물들은 ‘푸른 6인회’라는 모임 안에서 비로소 소속감과 성취감을 얻는다. 가입 경력이 짧은데도 그림 실력 덕분에 간부로 선정된 에미코(에밀리)는 팬클럽 내에서 조금이라도 더 인정받고 싶은 마음에 다른 회원들의 눈치를 살피기 바쁘고, 모종의 목적을 가지고 그런 에미코에게 접근하는 시오리(실비아)는 알고 보면 낭비벽과 허언증 환자에 가까우며, 이렇다 할 직업 없이 파친코를 전전하는 이네코(미레유)는 무력감 속에서 점점 구렁텅이로 빠져드는 현실을 외면한 채 팬클럽 활동에서만 곧 식어버릴 열정을 불태운다. 겉으로는 멀쩡한 가정을 꾸리고 사는 듯 보이는 사나에(지젤)와 기누에(마그리트)도 한 겹 안을 들여다보면 잔뜩 곯은 실상이 드러난다. 평온한 겉모습 아래 온갖 마이너스 에너지가 맞부딪치는 이 모임은 이윽고 실종과 살인이라는 현실적인 범죄가 개입하면서 시사 고발 프로그램 못지않은 스릴러로 변모한다.


불쾌하리만치 생생한 블랙 유머 속에 담아낸 현대 일본의 초상
데뷔작 『고충증』처럼 실제 사건을 모티프로 삼지는 않았지만, 일견 일반적인 범주를 벗어난 듯한 『갱년기 소녀』 속 인물들이 사소한 대화와 충동적인 행동을 계기로 범죄로 치닫는 과정은 거대한 인터넷의 세계 어디선가 충분히 일어나고 있을 법한 현실성을 띤다. 이들의 갈등이 주로 가정에서 비롯된다는 점과 꿈과 현실의 괴리에서 마땅한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폐쇄적인 커뮤니티에 의존하는 모습을 보면 이 작품은 현대 일본 사회에서 중년 여성들이 실제로 겪고 있는 문제를 담아낸 사회파 미스터리로 읽히기도 한다. 상식을 벗어난 이들의 폭주를 마냥 비웃을 수만은 없다고 느낄 때, 그 속에서 익숙하지만 외면하고 싶었던 자기 내면의 어둠을 발견하고 섬뜩해질 때, 독자들은 비로소 ‘이야미스’의 진수를 맛볼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