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정원, 김대중 전 대통령 노벨상 취소청원 모의까지

(시사매거진 이성관 기자)국민의당 박지원(76) 의원은 오늘(10일) CBS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하여, 김대중 전 대통령의 노벨 평화상 수상 취소 청원을 모의한 MB정부에 대해 유감의 뜻을 밝혔다.

의사발언 중인 국민의당 박지원 의원 (사진_뉴시스)

최근 이명박ㆍ박근혜 정부의 국정원에서 김대중ㆍ노무현 정부인사에 대한 사찰이 있었다는 정황이 속속 밝혀지고 있는 가운데, 지난 8일에는 김대중 전 대통령의 노벨상 수상을 저지 및 취소하기 위한 시위와 청원을 모의한 정황이 있다는 검찰발표가 이어졌다. 이에 김대중 전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분류되는 박지원 의원의 반응에 귀추가 주목되었다.

 

박지원 의원은 CBS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전화연결을 통해 말문을 열었다. 박 의원은 검찰이 이명박 정부 당시 국정원이 보수단체를 활용해서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이 받은 노벨평화상을 취소시키려 했다는 정황을 포착해 발표한 내용을 대해 불편한 심기를 숨기지 않았다.

 

박 의원은 오늘 방송에서, “대한민국의 모든 나쁜 짓을 다 골라서 한 곳이 국정원이다”라며 “우리나라 국민이 사상 최초로 노벨평화상을 받았다고 하면 그 자체가 영광인데 그걸 받았던 것을 다시 취소시키려고 그런 공작을 한 것은 역시 이명박 대통령답다”고 말했다. 또한, “노벨상을 수상하려고 할 때도 우리나라 일부 단체에서 반대 성명 및 반대 데모를 오슬로 가서 했다”며 “노벨평화상 위원장께서 여러 차례 로비를 받아봤지만 수상을 해 달라고 로비를 했지 우리 한국 사람들처럼 수상하지 말라고 로비하는 것은 처음 봤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그밖에도 박 의원은 이 방송에서 전남지사 선거에 나갈 의사가 있다고 밝히며, 지방선거에서 성과를 거두지 못하면 당의 존립조차 위험하다는 평과 함께 안철수, 손학규, 천정배, 정동영 등 당내 주요 인사들의 참여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