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엔터테인먼트
대통령, 기업 총수 등 전 세계의 리더들은 어떻게 성공 했나그들의 성공을 위한 감성지능을 알아본다 '감성지능수업'
  • 신혜영 기자
  • 승인 2017.09.26 15:22
  • 댓글 0
저자 쑤린 | 출판사 다연

(시사매거진 = 신혜영기자) 아직도 낯선 이와 어떻게 교류해야 할지를 몰라 고민하고 있다면, 혹은 감화력이 있는 사람이 되고 싶지만 그러지 못하고 있다면, 그 이유가 무엇일까? 이는 자신의 감성지능을 충분히 끄집어내지 못했기 때문이다.

감성지능이 높은 사람은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이를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정확히 안다. 그들은 자기감정을 제어하며 차근차근 목표를 달성한다. 또한 타인과 교류 시 감정의 동기화를 통해 정서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들은 늘 자기반성으로 변화를 꾀하면서 고립을 경계한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자기 오류를 바로잡아 타인의 의심을 신임으로, 스스로의 의심을 자신감으로 바꿔놓는다. 그렇게 그들은 무능한 직원에서 직무 적임자로, 추종자에서 리더로 변신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감성지능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다.

 

진심으로 공감하고 섬세하게 소통

어떻게 자율적 리더십을 향상시키고 영향력과 네트워크를 넓힐 수 있을까? 어떻게 효율적으로 소통하면서 조직을 관리할 수 있을까? 어떻게 일상의 각종 문제를 원활히 해결할 수 있을까?

저자는 감성지능 교육 내부 교재를 각색하여 세계 최고의 인사들이 고액을 지불하면서 얻어 갔던 성공 비결을 공개했다. 행동과학 연구를 통해 저자가 만들어낸 이 교육 프로그램은 10대 글로벌 기업 CEO들이 필수 교육 과정으로 손꼽는 수업이다. 저자는 세계 유수의 글로벌기업과 500대 중소기업의 관리자 자문을 맡았던 경험에 심리학적, 행동학적 해석을 더해 총 10장에 걸쳐 감성지능을 엮었다.

1장에서는 감성지능을 이용해 리더십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설명한다. 2장에서는 유머 감각을 키우고 부정적 감정을 제어하며 상대의 공감을 유도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3장에서는 구성원의 감성지능을 높임으로써 조직 전체의 역량을 높이는 방법을 선보인다.

4장에서는 감성지능을 이용한 영향력과 네트워크 확대 방법을 논한다. 5장에서는 감정적 장애 요소를 제거하는 방법을 말한다. 6장에서는 가정, 육아 측면에서의 감성지능 수준을 높이는 법을 소개한다. 7장에서는 돌파형 감성지능의 대가가 되는 법, 실행을 통한 변화, 기회를 포착하는 방법을 기술한다.

8~10장은 감정 · 성공 · 사고에 관한 좀 더 구체적인 감성지능 실전 지침 편이다.

요컨대 감성지능의 기능을 종합하고 그 개념을 PEQ, 즉 관리자적 감성지능으로 확장하여 풀어낸 이 책은 관리자를 꿈꾸는 모든 이에게 확실한 리더십을 실전적으로 선사할 것이다.

신혜영 기자  gosisashy@sisamagazine.co.kr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신혜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