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매거진233호 = 이은진 기자]
기업단신 '9월의 기업소식'
 

CJ제일제당, ‘유산균의 식품 알레르기로 인한 장내 염증개선 효과’ 학계 최초 입증
CJ제일제당이 김치유산균 연구를 통해 ‘유산균이 식품 알레르기로 인한 장내 염증개선에 효과가 있음’을 학계 최초로 입증했다. 알레르기 유발 대표 식품인 계란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실험용 쥐에 CJ제일제당의 김치유산균 CJLP133과 CJLP243을 투여한 결과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하는 면역 과민 반응이 확연히 감소됐고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해 발생된 장내 염증도 줄어들어 장 조직 손상도가 낮아졌다는 점이 확인됐다. 식품 알레르기는 계란 흰자, 우유, 땅콩, 새우, 게 등 특정 식품에 대한 알레르기 질환으로 복통, 구토, 설사 등 위장 증상뿐 아니 라 두드러기, 호흡곤란 증세 등을 유발하기도 한다. 그동안 유산균을 이용해 알레르기 반응을 경감 시키고자 하는 연구는 많이 진행되어 왔으나 음식 알레르기에 적용한 연구는 드물었다. 따라서 이번 연구는 김치유산균이 식품 알레르기에 수반되는 장내 염증 반응을 억제한다는 점을 밝혀냄으로 써 식품 알레르기에서 생기는 장 기능 문제도 해결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LG전자, 독일 ‘IFA 2017’에서 게임에 특화한 모니터 2종 공개
LG전자가 9월 1일부터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IFA 2017’에서 게 임에 특화한 모니터 2종을 공개한다. 31.5형 게이밍 모니터(모델명: 32GK850G)는 화려한 그래픽의 초고사양 게임을 즐기는데 최적이 다. PC에서 나오는 방대한 영상 신호를 모니터가 놓치지 않도록 동 기화해, 화면이 끊기거나 잘리는 현상을 없애서 사용자는 게임에 몰 입할 수 있다. 이 제품은 1초에 144장의 화면을 보여준다. 1초에 처리 할 수 있는 화면수가 많을수록 빠른 움직임을 부드럽게 구현한다. 1초 에 60장을 표현하는 일반 모니터와 비교하면 2배가 넘는다. 해상도는 QHD(2,560X1,440)로, 색상을 표현하는 픽셀이 풀HD(1,920X1,080)보다 78% 더 촘촘하다. 또한 제품 뒷면에 적용한 커다란 원형 모양의 LED 조명이 모니터 주변을 은은하게 밝힌다. 화면과 주변의 밝기 차이를 낮 춰 눈의 피로를 덜어주고, 인테리어 효과를 높인다.

삼성 페이, 국내 누적 결제 금액 10조원 돌파
모바일 페이먼트 서비스의 대중화를 이끌고 있는 ‘삼성 페이’가 국내 누적 결제 금액 10조원을 돌파했다. 특히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온라인 결제 서비스 사용량이 빠르게 증가해 전체 결제 금액의 30% 이상의 비중을 보였다. 이는 한번 사용 등록을 하면 결제할 때마다 카드 번호를 입력할 필요가 없고, 생체 인증을 통해 안전하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삼성 페이’는 최근 ‘갤럭시 S8·갤럭시 S8+’에 탑재된 지능형 인터페이스 ‘빅스비(Bixby)’에서 음성으로 계좌를 확인하고 이체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하였다. ‘삼성 페이’는 현재 한국을 18개 해외 시장에서 상용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러시아에서는 모바일 결제 시장 성장세, 인도에서는 정부의 화폐 개혁과 현금 없는 사회로의 전환 등에 힘입어 월사용자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2017년 3월과 6월에는 각각 현지 ‘최고의 모바일 결제 서비스’로 선정되기도 했다.

BC카드, 인도 NPCI와 네트워크 제휴 MOU 체결
BC카드(대표이사 사장 채종진)가 인도 NPCI와 상호 네트워크 제휴에 대한 MOU를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NPCI(National Payments Corporation of INDIA)는 인도 중앙은행이 2008년에 설립한 지불결제기관으로 자국 내 ATM 거래, 카드업무 등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지난 2012년에는 로컬 브랜드인 ‘RuPay’를 출시하여 자국 내 카드업무를 직접 처리하고 있다. 양사는 이번 MOU를 통해 ▲BC카드 국내전용 카드로 인도 내 결제 ▲인도 국내전용 카드로 한국 내 결제를 우선적으로 서비스 할 수 있도록 합의했으며 ▲BC카드-NPCI 제휴카드 출시 ▲ 신규 사업모델 개발 등을 통해 협력분야를 확대해 나아갈 예정이다. 현재 인도는 7%의 경제성장률을 기록해 경제가 고속으로 성장 중인 반면, 카드보급률은 30% 미만으로 카드결제 시장의 성장 가능성이 높은 나라다. BC카드와 NPCI는 상호 보유한 노하우와 기술 제휴 등을 통해 한 단계 높은 금융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신한금융투자, 자산관리 앱 ‘신한아이 알파’에 비대면 신분증 진위확인 자동화 시스템 도입
신한금융투자(대표이사 김형진)가 자산관리 모바일 앱 ‘신한아이 알파’에서 ‘비대면 신분증 진위확인 자동화 시스템’ 도입을 통한 비대면 계좌개설 편의성 강화 및 퇴직연금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 했다. 이번 업그레이드로 ‘신한아이 알파’에서 비대면 계좌개설시 ‘역이체 방식’ 도입으로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였다. ‘역이체 방식’은 신한금융투자가 고객 계좌로 1원을 이체하면 이체내역의 3자리 숫자를 인증하여 본인 확인을 하는 방법으로 타 금융기관 계좌에서 신한금융투자 계좌로 이체하여 인증하는 기존의 방식이 시크리트, OTP 등의 입력이 있어 번거로운 단점이 있어 보완한 방식이다. 또한 비대면 실명확인 시 신분증의 위·변조 여부를 자동으로 확인하는 ‘비대면 신분증 진위확인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로써 고객은 직원이 확인하는 대기시간이 없어짐에 따라 계좌개설 시간이 대폭 줄어들어 계좌개설 시간이 빨라졌다. 미성년자도 본인명의 휴대폰 또는 공인인증서를 기반으로 증권 계좌개설이 가능해졌다.

현대상선, 7월 부산항 처리 물량 사상 최대 실적 기록
현대상선이 7월 부산항 처리 물량이 사상 최대의 실적을 기록했다. 현대상선은 전년 동월 대비 약 93% 증가한 167018TEU를 기록하며 지난 4월 사상 첫 15만개를 돌파한 지 3개월 만에 16만개를 돌파하며 새로운 기록을 달성했다. 또한 시장점유율 역시 월간 최고 기록인 약 10% 수준으로 상승했다. 특히 환적 물량의 경우 85717TEU로 전년 동월 대비 약 133% 대폭 증가했으며 수출입 물량은 81,301TEU로 전년 동월 대비 약 64% 늘었다. 전체 순위는 머스크에 이어 2위를 유지했다. 이처럼 부산항 처리 물량이 증가한 이유는 최성수기 시즌을 맞아 중국, 동남아 등의 시장이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새롭게 재편된 2M+H 얼라이언스와 HMM+K2 컨소시엄의 성과로 분석된다. 또한 해외 터미널 인수 등을 통한 경쟁력 강화로 외국 화주들의 한국 선사에 대한 신뢰도가 다시 높아진 점도 큰 요인으로 작용했다.

대한상의, 9월 30일까지 국내 최대 규모 기업 사진 공모
대한상공회의소가 기업과 근로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국내 최대 규모의 사진 공모전인 ‘제4회 대한상의 사진 공모전’을 진행 중이다. 이번 공모전의 주제는 ‘상공인의 일터 그리고 삶’로 모든 상공인, 근로자들의 일상을 담은 사진이면 국내외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누구나 출품할 수 있다. 작품 수 제한은 없으며 1점당 출품료는 1000원이다. 출품료 수익은 전액 사회공헌기금으로 사용된다. 작품 응모는 9월 30일까지 사진 공모전 사이트에서 온라인 또는 모바일을 통해 등록할 수 있다. 온라인은 물론 핸드폰에서도 사진을 바로 접수하고 결재할 수 있다. 총 상금 1억원 규모인 이번 공모전은 국내 사진 공모전 중 역대 최대 규모로 대상 1인에게는 3천만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최우수상부터는 일반 부문과 언론 부문으로 나뉘어 최우수상 각 부문 2인에게 500만원씩, 우수상은 각 부문 5인에게 200만원씩, 입상 각 부문 30인에게 50만원씩 수여된다.

인스타그램, 댓글 스레드 기능 도입
사진 및 동영상 공유 플랫폼 인스타그램(Instagram)이 댓글 스레드 기능을 도입했다. 스레드 기능은 특정 댓글에 대한 다수의 댓글을 하나의 대화처럼 정리해 준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보다 편리하게 댓글로 대화를 나눌 수 있게 됐다. 특정 댓글에 대한 대화를 모은 스레드는 자동으로 생성된다. 인스타그램은 해당 기능 도입으로 댓글에 답글이 달려도 대화 내용 파악이 어려웠던 점을 보완했다. 댓글 스레드에서는 댓글에 사용자들이 답글을 남긴 순서에 따라 순차적으로 정리돼, 전체 내용을 쉽게 파악하고 읽을 수 있으며, 답글이 달리면 원래 댓글 작성자에게 알림이 가게 된다. 인스타그램은 지속적인 기능 업데이트를 통해 사용자 사용 경험을 향상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최대 10개의 사진과 동영상을 묶어 올릴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해 하나의 이야기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기능을 선보였으며, 이전에 포스팅한 콘텐츠를 개별적으로 비공개 전환하도록 하는 기능을 도입해 프로필 피드를 재구성할 수 있는 기능도 선보였다.

한샘, 스타필드고양에 종합전시장 오픈
종합 홈 인테리어 전문기업 ㈜한샘이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에 위치한 쇼핑테마파크 ‘스타필드고양’ 지하 1층에 전시면적 1000평 규모의 종합전시장을 오픈한다. 이 전시장에서는 리모델링 공사부터 부엌, 욕실, 가구, 생활용품까지 집 꾸밈의 모든 것을 만나볼 수 있다. 리하우스관에서는 집 전체 공간을 하나의 컨셉으로 연출한 리모델링 패키지 ‘스타일패키지를’ 만나볼 수 있다. 키친&바스관에서는 한샘의 프리미엄 부엌가구 브랜드 ‘키친바흐’와 합리적인 가격의 ‘유로’ 등 다양한 제품을 제안한다. 건식 시공방법으로 단 하루 만에 욕실을 바꿔주는 한샘바스도 만나볼 수 있다. 가구관에서는 초등 자녀, 신혼 부부, 고등 자녀 등의 총 5개의 생애주기별 공간이 구성되어 있어 집 꾸밈의 영감을 얻을 수 있고 3D 인테리어 설계 상담 서비스도 받아볼 수 있다. 또, 매트리스존, 수납존 등 전문존에서는 다양한 상품을 직접 체험하고 비교해볼 수 있다. 생활용품관에서는 수납, 키친웨어, 패브릭, 조명, 소가구에 이르기까지 2000여종의 상품을 만나볼 수 있다.

뚜레쥬르, 미국 LA ‘케이콘’서 한국 프리미엄 베이커리 소개
신선함이 가득한 베이커리 뚜레쥬르가 한류 컨벤션 페스티벌 ‘KCON 2017 LA(이하 케이콘)’에 참여해 글로벌 고객에게 한국 프리미엄 베이커리를 널리 소개했다. 로스엔젤레스 스테이플스(Staples Center) 센터 및 로스엔젤레스 컨벤션 센터(LACC)에서 열린 케이콘 컨벤션 공간인 ‘CJ 컬처플렉스’에서 약 8만5000명 이상의 관람객에게 인기 제품은 물론 한국 베이커리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이벤트를 마련했다. 글로벌 브랜드 인지도 확산을 위해 캄파뉴, 바게뜨, 뺑오쇼콜라, 데니쉬, 파운드 케이크 등 북미 인기 제품을 전시하고 시식 기회를 제공해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또한 전화부스 모양의 ‘Blowing Fortune Booth’ 안에서 바람에 날리는 쿠폰을 잡는 역동적인 게임으로 현지 고객들의 많은 관심을 받기도 했다. 뚜레쥬르 매장과 제품을 모티프로 한 포토존을 설치해 SNS 사진 콘테스트와 OX 퀴즈 등 재치 있는 이벤트도 진행해 즐거움을 선사했다.

쁘띠첼 젤리, 누적 판매량 5억개 돌파
CJ제일제당은 ‘쁘띠첼 젤리’가 2001년 출시 이후 16년 동안 꾸준하게 인기를 얻으며 누적 판매량 5억개(매출 5,600억원)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쁘띠첼 젤리’는 출시 이후 연 평균 19%씩 매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에는 620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과일젤리 시장에서 1등 브랜드임을 확고히 했다. 최근 들어 젤리 시장이 확대돼 경쟁사들이 과일젤리 제품들을 봇물처럼 쏟아내는 상황에서 거둔 성과라 더욱 의미가 있다. 양진웅 CJ제일제당 쁘띠첼 젤리 담당 브랜드매니저는 “차별화된 R&D 역량과 제조기술로 소비자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을 지속 개발하며 이룬 성과”라고 설명했다. ‘쁘띠첼 젤리’는 과일젤리 뿐만 아니라 다양한 카테고리로 제품을 확장시켜 왔다. 요거젤리, 워터젤리, 식사대용으로 즐길 수 있는 과일젤리 대용량 제품을 선보였다. 기존 제품보다 과일 함량을 3배 이상 높여 소비자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인천공항공사, 인도네시아 미래세대 꿈 후원 위해 
해외 봉사단 파견

인천공항공사가 국제개발협력 NGO인 코피온과 함께 인천공항 대학생 해외 봉사단 6기, 인천공항 가족(공사, 협력사, 인천공항 상주기관, 국적항공사) 해외 봉사단 12기를 차례로 인도네시아에 파견했다. 대학생 봉사단은 인도네시아 보고르(Bogor) 지역의 고아원으로, 인천공항 가족 봉사단은 솔로시티(Solo City)의 중·고등학교로 파견되어 교육 봉사, 교육 환경 개선을 위한 시설 보수, 한국 문화 알리기, 물품 지원 등의 사회공헌 활동을 시행했다. 대학생 봉사단 파견의 경우 작년에 이어 올해도 인천국제공항공사 명예 홍보대사인 가수 ‘션’이 직접 참여하여 따뜻한 마음을 함께 나눴다. 인천공항공사는 이번 해외 봉사활동을 통해 인도네시아 아이들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봉사단원들 또한 지구촌의 이웃들을 이해하고 글로벌 인재로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