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절 서울시청앞 반미집회 / (시사매거진 = 주성진 기자)

(시사매거진=주성진기자)광복절인 15일 서울 도심에서 사드배치를 비판하는 대규모 반미(反美) 집회가 열렸다. 민주노총과 한국진보연대 등 200여개 시민단체가 모여 구성한 '8·15범국민평화행동 추진위원회'는 이날 오후 3시30분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에서 주최측 추산 1만여명(경찰추산 60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8·15범국민대회'를 개최했다.

8·15범국민평화행동은 정부에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 ▲사드 배치 철회 ▲남북대화 개시 ▲한일위안부합의와 군사협정 철회 등을 중점적으로 요구했다. 

이들은 결의문에서 "최근 미국 정부는 한반도에서의 무력 사용을 운운하고 있고 문재인 정부는 청산해야 할 한미동맹 강화 정책·일방적 대북적대정책의 그늘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며 "일촉즉발의 군사적 위기 앞에서 적대적인 전쟁연습은 중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는 사드 전면재검토 공약에 따라 가동을 즉각 중단하고 배치를 전면 철회해야 한다. 미국 정부도 사드 배치를 강요하지 말라"며 "수십년간 추진해 온 일방적 대북적대정책을 중단하고 관계정상화와 평화체제 구축을 향한 대화와 협상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으며 한일 위안부 합의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즉각 폐기도 정부에 요구했다. 

이들은 "미국의 입맛에 맞춰 일본 재무장과 자위대의 한반도 진출을 뒷받침하고 한·미·일 동맹을 완성시키려는 의도아래 한일 위안부 합의와 한일군사정보협정은 강행됐다"며 "전쟁과 일방적인 희생만을 강요하는 호전적이고 패권적인 동맹은 필요없다. 패권적인 한·미·일 군사동맹을 저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충목 한국진보연대 상임공동대표는 "촛불이 원하는 나라는 국민이 주인되는 나라, 자주권이 있는 나라다운 나라이지 박근혜 적폐세력들이 추구하던 한미 동맹의 나라, 대미 굴종의 나라가 아니다"라며 "전쟁의 위협없는 평화로운 나라, 촛불이 염원하는 평화 통일세상을 만들어내자"고 말했다. 

카츠시마 카즈히로 일본 평화포럼 사무국장은 연대사에서 "일본이 세계의 다른 국가에 대해 해야 할 일은 역사 수정이 아니라 사실에 입각한 역사 인식의 표명, 침략전쟁과 식민지 지배에 대한 가해자로서의 책임과 배상"이라며 "더욱 중요한 것은 각국과의 신뢰관계를 구축해 나가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집회 참가자들은 비가 오는 궂은 날씨에도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하라", "사드배치 철회하라", "위안부 야합 파기하라" 등의 구호를 외치고 1000개의 북과 1만개의 우산 퍼포먼스 등을 펼치며 집회 열기를 고조시켰다. 수도권뿐 아니라 지방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상경했으며 특히 성주 주민 45명이 '반(反)사드 집회'에 참여했다.

성주에서 상경한 배모(51·여)씨는 "사드 때문에 알리고 싶어서 답답해서 상경했다. 소성리 할머니들은 밤잠도 못 주무신다"며 "전자파 측정 결과도 인정할 수 없다. 공개적으로도 한 것도 아닌데 전자파가 없다고 할 수 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주최측은 전날 법원의 가처분 신청 기각에 따라 미·일대사관을 '인간띠'로 잇는 행사 대신 미 대사관 앞에서 항의성 구호를 외치며 사드 배치 철회를 촉구했다. 시위참가자 수십명은 미 대사관 앞 부근 도로에서 한동안 연좌시위를 벌였지만 만일에 대비해 경찰과의 별다른 물리적 충돌은 없었다.

앞서 사전행사도 잇따랐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후 2시 서울시청 광장에서 '8·15 전국노동자대회'를 열고 6·15공동선언 이행, 한미합동 군사훈련 중단, 사드배치 반대, 친일청산 등을 요구했다. 

또 전국 농민 통일대회, 사드반대 전쟁반대 평화협정 체결을 위한 여성대회, 한반도 평화실현을 위한 2017 빈민통일대회, 민중연합당 자주평화통일 결의대회, 8·15 청년 자주독립선언, 광복 72주년 시민대회 등이 서울 도심 곳곳에서 열렸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