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엔터테인먼트
어떻게 ‘잘’ 살 것인가?‘사유’의 생각 틀로 빚어낸 인생 한 수
  • 신혜영 기자
  • 승인 2017.08.01 10:39
  • 댓글 0

 

   
▲ ● 지은이 : 이도형 ● 출판사 : 다연

사유라는 도화지 위에 그린 삶의 내면 풍경
굿 라이프를 찾아가는 한 중년 남자의 삶과 공부 이야기
 
이 책에는 그간 좋은 책들을 읽은 소중한 느낌과 길을 걸으며 세상사에 대해 개인적으로 궁구해본 저자의 사유 흔적들이 담겨 있다. , 세상살이나 사회 현안에 대한 갖가지 생각을 오래 숙성시킨 뒤, 그것들을 두 글자 키워드로 삼아 우리가 좀 더 멋진 삶을 사는 데 도움될 만한 삶의 문법들로 그려냈다. 한마디로 이 책은 한 중년 남자의 삶의 내면 풍경을 잔잔한 문체로 스케치해본 에세이집이다.
 
이 책에 담긴 두 글자로 사유하기와 그 결과물인 삶의 내면 풍경화를 차분히 음미해보자. 그러면 이 풍진 세상을 살아가는 데에서 의외의 실마리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이제 사유의 티켓을 끊고 우리 모두 굿 라이프행 열차에 오르자.
 
팍팍한 세상 속에서 우리는 너나없이 성공에 집착하며 그에 따른 조급증으로 앞만 보고 달린다. 그러다 보니 인생의 중요한 포인트들을 놓칠뿐더러 성공은커녕 별 영양가 없는 일상만 반복한다. 이 책은 이러한 삶의 양상에 브레이크를 걸어준다. 분주하기만 인생살이에 쉼표를 찍어 사유하게 만들고, ‘사는 길을 바라보게 한다.
9장으로, 1장에서 5장까지는 세상을 살아가며 개인적으로 느낀 일상의 기쁨이나 가족 사랑 이야기, 고달프지만 의미 충만한 학문생활에 대한 소회, 또 세상살이에 대한 통찰 등을 담은 퍼스널 에세이다. 6장에 9장까지는 사회 문제, 정책 문제, 직장 문제, 생태 위기 문제 등 우리 모두가 직면한 사회 현안을 풀고자 정책적 상상력을 펼친 오피니언 에세이다.
지금 일단 멈추자. 그리고 사유라는 도화지 위에 그려진 삶의 내면 풍경들을 마음껏 감상하자. 그다음, 이 책 속에 숨겨진 삶의 문법들을 행복으로 가는 내 인생의 한 수로 적용하자.

신혜영 기자  gosisashy@sisamagazine.co.kr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신혜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