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선택한 무대 위에서 후회 없이 최선을 다 하고 싶다”

 

   
▲ 키169.6cm, 신체사이즈 32, 24, 36의 이애리 선수는 2015년 09월 머슬마니아에 첫 출전하게 되면서 전문적으로 피트니스 선수로 활동하고 있다.

최근 들어 건강한 아름다움을 쫒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그렇다면 건강한 아름다움은 무엇이며 어떻게 가질 수 있을까. 운동이나 건강에 대해 긍정적인 마인드를 전하는 트레이너이자 피트니스선수 이애리와 만나 진정한 건강한 아름다움이 뭔지 들어보았다.
 
운동을 시작하고 피트니스 선수가 된 계기는.
 
나는 2015년 피트니스모델로 데뷔 후 스포테이너로(스포츠+엔터테이너) 활동 중인 비키니 선수다. 어려서부터 운동에 대해선 흥미도 재능도 없던 나는 대학교 입학 후 장거리 통학을 하면서 급격히 체력이 약화 되어 단짝 친구와 함께 체력증진 겸 생활에 활력을 찾고자 집 근처 헬스장을 함께 등록했다. 처음 접한 웨이트에 흥미를 느끼게 되었고 학업과 운동을 병행 하면서 웨이트를 집중적으로 배우기 시작했다. 그러면서 웨이트에 대한 흥미가 점점 높아져 인터넷으로 웨이트에 대한 정보 검색 중 피트니스 대회를 알게 되었고, 2015 상반기 머슬마니아 그랑프리 정미리선수의 도움을 받아 2015년 09월 머슬마니아에 첫 출전하게 되면서 전문적으로 피트니스 선수로 전향하게 되었다.
 
대회 준비 과정을 소개한다면.
 
대회 날짜가 정해지면 약 3개월의 기간을 잡고 대회준비를 들어간다. 피트니스대회는 타 스포츠대회와 달리 바디컨디션을 위주로 심사에 들어간다. 특히 내가 출전하는 비키니부분은 바디라인, 외모, 무대매너를 심사하기 때문에 3개월 동안 비키니선수에 맞는 라인과 근력운동을 통해 최상의 바디컨디션을 만들어야 한다. 대회복 또한 나의 이미지와 바디컨디션에 잘 맞게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대회 3개월 전에 색상 및 콘셉트를 잡고 무대 위에서 보여줄 워킹 포징 까지 미리 준비한다.
 
나는 비시즌기에도 몸의 체지방량을 10~13㎏이상을 올리지 않고 유지하려고 하는 편이기 때문에 대회당일 까지 약 -8㎏ 감량을 염두 해두고 운동을 시작한다. 대회까지 3개월 남았을 때는 웨이트 1시간, 유산소 1시간, 2개월 남았을 때는 기상 직후 공복유산소 1시간30분 웨이트 1시간 ,유산소 2시간, 1개월 남았을 때는 기상 직후 공복 유산소 1시간30분 웨이트2시간, 유산소 3시간 총 6시간 이상 운동을 하면서 목표 달성을 한다.
 
   
 
 
가장 자신있는 부위와 포즈는.
 
제일 어려운 질문이다. 나는 내 바디에 만족 한 적이 단 한 번도 없다. 고민 끝에 답변을 드리자면 우선 제일 좋아하는 운동은 등 운동이고 제일 신경 쓰는 운동은 힙 운동이다. 등이 자신 있다고 말하고 싶은데 그건 또 아닌 거다.(웃음) 등과 힙이 자신 있을 때까지 열심히 운동하겠다.
 
대회 출전 후 사진들을 받아보면 저는 전면 사이드 포즈가 제일 예쁜 거 같아요. 힙 라인이나 복부라인이 가장 잘 보이고 완벽한 전면포징도 아니고 약간 사이드 방향이라 라인이 제일 예쁘게 나오는 거 같다. 보통 이걸 에스라인이라고 한다. 그래서 내 워킹루틴을 자세히 보면 전면 사이드 방향이 많다는 걸 알 거다.
 
닮고 싶은 롤모델은.
 
한국에는 이미 너무 멋있는 비키니 선수들이 있어 선택하기 어려울 거 같다. 롤모델을 정말 딱 한명만 택해야한다면 나는 아이슬란드 국적 IFBB(대회이름) 프로챔피언 선수인 마가렛지나를 선택하고 싶다. 몸이 엄청 하드 하지도 근 매스가 크지도 않고 제가 원하는 비키니 선수의 몸이다. 거기에다 얼굴까지 예쁘다.(웃음) 태권도 검은띠기도 하더라. 인스타그램에 @margretgnarr을 확인해보면 알 수 있을 거다.
 
   
 
 
여자 선수이다 보니 외모 관리방법은.
 
직업이 트레이너이고 땀을 많이 흘리는 운동하는 일을 하다 보니 평소에 메이크업을 하고 다니지 않는다. 대신 사계절 내내 선스틱을 항상 가지고 다니면서 3시간마다 발라 주는 편이다. 기초케어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편이에요. 그래서 얼굴 피부만 유독 괜찮은 건가 싶기도 하다.(웃음) 대회준비를 하지 않는 비시즌기에도 닭가슴살이나 보충제를 먹고 근육량을 유지하려고 노력한다.
 
특히 운동을 2시간은 꼭해주고 체지방량이 많이 늘어나지 않게 노력한다. 시즌기에 열심히 다이어트 했는데 몇 주 만에 급격히 불어나면 몸도 안 좋을뿐더러 내 자존감이 낮아지는 거 같아서 열심히 관리 한다. 주변지인들이 나를 볼 때 마르지도 않고 부해보이지도 않고 몸매가 딱 보기 좋다고 해주는 정도로 계속 유지하려고 한다. 이럴 때 생각해보면 웨이트가 정말 나랑 잘 맞는 거 같다.
 
운동 말고 흥미를 느끼는 일이 있다면.
 
지금 생각해보면 여태 어떻게 운동을 안 하고 살았나 싶을 정도로 운동이 나랑 너무 잘 맞는다. 요즘은 어렸을 때는 하지도 않았던 레저스포츠까지 틈틈이 즐기고 있다. 최근에는 일이 바빠 운동 외적으로 흥미를 느낄 시간이 없지만 돌아다니는 걸 좋아해서 시간이 생기면 꼭 국내‧해외 가리지 않고 많이 다니고 사진도 많이 찍고 추억을 많이 쌓으려고 한다. 여행 다녀보니까 정말 남는 게 많더라. 기회가 되는 세월까지 매년 해외여행 3곳 이상 다녀오기가 내 목표다. 작년엔 홍콩 마카오, 사이판, 베이징, 제주도 다녀왔다. 올해는 2월에 친구랑 상하이, 4월엔 친동생이랑 제주도 한 번 더 다녀왔다. 아마 시간이 되면 10월에 한 번 더 여행을 다녀올 생각이다. 아! 20대 독자들에게 국내 내일로 여행을 추천하고 싶다. 친구랑 제 작년에 일주일동안 다녀왔는데 우리나라에도 너무 예쁘고 좋은 곳이 많더라. 분명 많은걸 느낄 것이다.
 
피트니스 선수 혹은 트레이너로서 어떤 사람인가.
 
나는 아직 나이도 어린편이고 아직 배워야 할 것들이 너무 많고 경험해야할 것도 많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뭐든 많이 배우려고 노력한다. 나보다 경험 많으신 분들에게 도움을 요청 할 때도 있고 특히 같이 운동하면서 많은걸 경험하고 습득하는 편이다. 혼자 결정하기보단 상의도 많이 하고 그래서 내 주변 언니들과 지인분들이 고생이 많다. ㅠㅠ
 
피트니스 선수와 트레이너라는 직업이 일반사람들에게 외향적으로 많이 보여 지는 직업이라 항상 관리하고 건강에 대해서 제가 아는 올바른 지식을 많이 전달해드리려고 노력한다.
 
   
▲ 마인드 컨트롤을 잘해서 입상과 무관하게 내가 선택한 무대 위에서 후회 없이 최선을 다 하고 싶다는 이애리 선수는 많은 분들이 나를 통해 운동이나 건강에 대해 긍정적인 마인드 많이 얻어가셨으면 하는 바람이 크다고 했다.
  
앞으로 이루고 싶은 꿈이 있다면...
 
아직 새내기인 피트니스선수이자 트레이너이기도 하고 항상 대회만 끝나면 허무함은 어쩔 수 없는 거 같다. 앞으로도 마인드 컨트롤을 잘해서 입상과 무관하게 내가 선택한 무대 위에서 후회 없이 최선을 다 하고 싶고 트레이너 역시 제가 스스로 선택한 직업인만큼 나를 믿고 몸을 맡기신 회원들에게 내가 아는 모든 지식과 노하우를 전해 원하는 목표에 달성 시켜 드리고 싶다. 많은 분들이 나를 통해 운동이나 건강에 대해 긍정적인 마인드 많이 얻어가셨으면 하는 바람이 크다. 앞으로 피트니스계에 많은 이로운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트레이너이자 피트니스선수가 되고 싶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