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재득 성동구청장은 국내 자치단체에서 가장‘우수한 단체장’중 한명이다. 고려대학교 정책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하였고, 1994년 민주당 정책연구실장을 역임했다. 1995년 초대 민선 성동구청장에 이어, 현재 성동구청장에 이르고 있다. 구청장으로 취임한 그는 만성적인 재정적자와 경기침체, 낙후된 환경으로 신음하던 성동구를‘살 만한 자치구’로 바꿔놓았다.




▲ 2003년 새해, 성동구의 중점사업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먼저 지역주민의 권익과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면서 왕십리 뉴타운 건설과 청계천 복원사업 등 지역균형 발전사업에 주력할 계획입니다. 여기에 지역경제활성화 및 고용증대, 녹지공간으로 확충, 먼지없는 쾌적한 성동 건설, 청소행정의 업그레이드화, 공동주택 및 공용기반시설의 관리·정비, 도로개설 및 확장, 블록별 주차관리제를 실시해 국내 최고의 자치구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 올해 주민 복지분야에는 어떤 사업들을 구상중에 있습니까.
소외계층 보호를 위한 지원을 확대하고 수급에서 제외된 틈새계층의 보호를 위해‘따뜻한 겨울보내기’사업과 계층간 결연을 확대하는 등 사회안전망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장애인 재활능력 배양과 사회참여 프로그램 확대를 통해 더불어 사는 차별없는 사회를 구현하고자 합니다. 특히 경로당을 생산적 기능이 더해진 경로 복지관으로 전환하면서 사이버 복지시스템을 도입하고, 예방 보건사업과 재활보건 사업을 활성화시켜 나갈 예정입니다.
▲ 지역주민의 생활문화 발전을 위해 구에서 계획하거나 추진중인 사업이 있다면.
주민의 여가생활을 위한 문화·체육관련 인프라를 구축하겠습니다. 2004년까지 마장동에 국민체육센터를 건립하고 중랑천변을 따라 강남·북으로 연결되는 자전거도로를 비롯해 각종 체육시설과 휴식공간을 마련해나갈 생각입니다. 특히, 지역 백년대계를 위해 올해부터 10년간 20억원 규모의 장학기금을 조성, 과학·기술이나 예·체능 분야의 인재를 발굴하여 적극 육성해 나갈 것입니다.

▲ 구민중심의 신뢰받는 행정구현 방안을 말씀해 주십시오.
모든 구정(區政)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구민의 참여를 적극 유도, 구민이 구정을 이끌어 가고 함께 어려움을 나누는 신뢰행정을 펼쳐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구(區) 재정 운용상황을 구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행정사무감사에 구민을 참여시키는 한편 구민과의 대화를 통해 여론을 적극 수렴, 열린 행정을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또 사이버민원실을 개설해 ONE-STOP 민원처리가 가능하도록 하고, 시민인터넷 교실·인터넷 법률상담 등 정보화사업을 확대해 구정 전반에 디지털 정보화 시스템을 확대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 고재득 성동구청장 프로필 메모
1974 주)한성 총무이사
1984 민주헌정연구회 부대변인
1988 평화민주당 총무국장
1994 민주당 정책연구실장
국회정책연구위원
1995 초대 민선 성동구청장
1998 제2대 민선 성동구청장
2001 새천년 밝은 정치인상 청렴상 수상
2002 성동구청장 3선 취임
저 서 『시작의 두려움을 넘어서(수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