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 개발한 커플링과 클램프로 시간·비용 단축 효과

16년 동안 연구로 세계에서 인정

유인태 대표는 “(주)정우카프링은 수년간에 걸쳐 순수한 자체기술로서 불철주야 노력하여 오늘에 이르게 되었다”며 “전체 직원은 22명이지만 세계 35개국 시장에 진출할 수 있었던 것은 그동안 임직원들이 땀 흘린 결실일 뿐만 아니라 주위에서 격려해주며 (주)정우카프링의 제품을 찾아주신 고객들 덕분”이라고 전한다.

김해시 상동면에 위치한 (주)정우카프링은 1995년 부산에서 설립돼 1997년 한국선급협회(KR)부터 시작하여 미국의 ABS, 영국의 LR, 프랑스의 BV, 노르웨이의 DNV, 독일의 GL, 이태리의 RINA 등 세계 유명 선급협회 형식을 승인·획득했으며 쿠웨이트 정부의 석유공사와 대만 국방부 등에 조달 품목으로 승인·등록되었다. 또한, 까다롭기로 유명한 일본수도협회, 일본소방협회 등 각종 세계 단체에서도 품질에 대한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이에 유 대표는 “나라마다 규격과 규정이 다르므로 그에 맞춰 좋은 제품을 생산하려고 노력했다”면서 “협회에서 인정받기 위해 수많은 테스트를 거쳐 승인받게 된 결과”라고 밝혔다. 이어 “(주)정우카프링은 97년 스페인에 처음 수출하여 현재는 약 35개국에 직간접적으로 진출하고 있으며, 국내로는 서울을 비롯한 전국 10개 주요 도시에 대리점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다”고 전하며 “99년 4월 BVQI로부터 ISO 9001을 획득하여 고객 만족과 품질 제일을 혁신과제로 삼아 오늘도 변함없이 온 힘을 다하고 있다”는 포부를 내비쳤다.

매년 성장하는 (주)정우카프링은 99년 1월에는 중소기업청으로부터 기술 경쟁력 우수기업으로 선정되었으며, 99년 4월에는 중소기업청으로부터 수출 유망중소기업으로 선정 받았다. 또한, 99년 12월에는 Bureau Veritas로부터 공장승인을 획득하는 좋은 소식이 전해졌으며, 새천년인 2000년에 독일 및 이태리 선급협회로 형식승인을 받았다. 이후 (주)정우카프링 제품은 2001년부터 일본과 중국을 비롯한 동남아 지역과 중동 및 유럽에 수출하고 있어 전 세계의 시장에 진출했다.

특수한 설계와 고도의 품질관리로 배관작업능률 증대

(주)정우카프링에서 생산하는 제품 중 커플링타입은 2개의 파이프와 파이프를 연결하는 제품으로 주로 배관을 새로 설치할 때 쓰인다. 이는 현재 플랜트 건설을 포함해 조선업과 상하수도 시설 및 다양한 산업군에 활용되고 있다. 특히 (주)정우카프링 제품은 양쪽 둘레 모두 실링처리를 더해 누수를 원천 방지하며, 재질이 서로 다른 파이프와도 연결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일본수도협회, 일본소방협회의 인정을 받았듯이 (주)정우카프링에서 생산되는 제품들은 조인트 내부가 고무 슬리브로 구성되어 있어서 충격, 진동, 굽힘, 소음, 신축 등을 흡수하며 내진설계가 가능한 장점을 보다 차별화시켰다. 또한 클램프 타입은 파이프가 손상을 입어서 누수가 될 때 덮어씌우는 제품으로 주로 보수용으로 이용된다. 커플링과 클램프는 용접하는 방법인 기존의 번거롭고 까다로운 배관 연결공법을 대체할 수 있는 제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이렇듯 이 제품들은 간편하게 조립형으로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작업시간을 단축하며, 시공이 간편한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유인태 대표는 “커플링과 클램프에 부착된 볼트만 제대로 잠그면 파이프를 간편하게 연결할 수 있어 기존의 방식이던 용접을 하지 않기 때문에 시간(공사기간 시간)을 단축하며, 이는 곧 인건비 역시 절감할 수 있어 효율성이 높다”고 강조했다. 결과적으로 배관작업 능률을 증대하기 때문에 이 제품을 사용하면서 유지비용이나 시간 투자하는 부분에 있어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부분이며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커플링과 클램프는 조선, 발전소, 화학, 석유산업, 주택, 건설 등 다양한 산업에 활용이 가능한데 영국, 독일 등 유럽에서는 이미 많이 이용되고 있으나 국내에서는 90년대 후반부터 널리 이용되고 있다. 따라서 (주)정우카프링은 커플링과 클램프 분야에서 국내 최고의 제작업체로 알려져 그 자리를 지켜내고 있다. 유 대표는 “국내에서 배관용 커플링과 클램프를 생산하는 업체는 2곳뿐이어서 우리 업체는 국내 선도업체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있다”며 “특히 지난 16년 동안 연구개발에 투자해 현재 전 세계에서 틈새시장을 노려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는 사실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고 전달했다.

정직한 경영자세로 성과를 얻어내

주력 제품의 뛰어난 품질과 높은 가격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주)정우카프링은 설립 이후 지속적인 품질과 기술력 향상을 위해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기존 해외 제품에 자신들만의 기술력을 접목해 실용신안 4개를 등록했는데, 커플링에서 배관접목 부분의 톱니의 압착을 강화해 누수를 방지하고 연결부분이 튼튼하도록 개선한 것이다. 이처럼 한가지만을 지속적으로 파고드는 유인태 대표 집중력은 지금의 (주)정우카프링을 만들었다. ‘우리 직원과 거래처는 내가 책임진다’는 철칙아래 17년 동안 직원 월급이나 거래처 지불 등에서 단 한번도 밀려본 적이 없다며 그 정도로 직원들과 거래처는 신뢰가 우선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차별화 된 기술력을 보장하는 (주)정우카프링은 제품의 가격은 해외 주력 생산업체들에 비해 30%정도 저렴하다. 품질인증을 통해 원가를 절감하고 생산공정에서 발생하는 경비를 줄이는 등 품질경영을 통해 가격 경쟁력을 갖춘 것이다. 유 대표는 “해외 선진국의 주요 바이어들이 처음 우리 제품을 접했을 때 품질도 좋고 가격도 낮아 제품에 대한 높은 호응을 보였다”며 “품질향상과 기술력은 전 세계 시장에서 우리 회사가 생존하기 위한 강력한 무기”라고 강조했다. 기술개발에 매진했던 것은 이와 같은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함이었다. 앞으로 (주)정우카프링은 일반 소비자들도 보다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한 제품을 개발하는 데 힘을 모을 예정이다. 이를 위해 연구개발 인력을 확충하고 공장 부지를 넓혀 생산능력을 확대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끝으로 유인태 대표는 “리더들은 세상의 변화에 빠르게 대처해야 하는 능력을 키워야 하며 그것이 경영자들의 기본자세”라고 전했다. 또한 “각 나라에서 열리는 전시나 박람회에 참가하여 세계 여러 나라의 다양한 다른 제품을 보며 눈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또한 고객들의 소리를 듣기 위해서는 실질적으로 사용하는 사람과 직접 대화하는 것이라며 앞으로도 이런 기회를 발판으로 삼아 (주)정우카프링이 세계에서 주목하는 기업으로 더 성장하도록 노력할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고객들은 제품을 지속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업체인가를 중심으로 본다. 따라서 그는 신뢰형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직접 제품을 생산하고 공급하는 안전한 회사라는 이미지를 알리기 위해 주력하고 있다고 전한다. 

세계 어느나라와도 기술 제휴를 하지 않고 오로지 독자적인 기술로 세계 시장을 향해 뻗어가고 있는 (주)정우카프링. 앞으로도 변함없이 우수한 제품을 생산하여 적정한 가격으로 적기에 납품해 신뢰를 안겨주기 위한 노력은 끝이 없어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