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교육
영등포구, 4차 산업혁명 대비 중학생 드론교육 실시7월 한달 매주 토요일 지역 내 중2 50명 대상 ‘과학인재교실’ 운영
  • 김옥경 부장
  • 승인 2017.06.13 11:26
  • 댓글 0
   
▲ 과학인재교실
[시사매거진] 영등포구가 여름방학을 맞아 중학생을 대상으로 무료 과학 교실인 ‘YDP 과학인재교실’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과학인재교실은 문제해결중심의 수학탐구활동, 실험 중심의 과학탐구활동, 인문·과학 융합의 과학창의적 독서 활동, 진로·인성 멘토링 활동 등으로 구성돼 학생들의 융합적 사고력을 키워주는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드론으로 살아남기’라는 주제로 최근 정보통신, 미디어, 대기 관측, 대중교통, 저널리즘 등 폭넓은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드론(무인 비행기)을 직접 제작해봄으로써 중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자연스레 과학적 사고력을 향상시키고 진로 탐색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기획했다.

관내 중학생을 대상으로 미래 사회의 핵심 동력인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3D프린팅 , 나노기술, 에너지 저장기술 등의 최신 과학기술 교육을 진행해 이들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취지다.

오는 7월 1일부터 29일까지 매주 토요일 총5회에서 걸쳐 이화여대 이화창의교육센터에서 진행되는 이번 강좌는 이화여대 산학협력단 창의교육센터와 연계해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이에 따라 대학교수 등 전문가가 나서 강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수업은 학생들의 흥미와 참여를 자발적으로 이끌어 내기 위해 이론을 바탕으로 한 실습 위주의 강의로 구성했다.

구체적으로 ▲드론의 구조와 비행원리 알아보기 ▲아두이노 드론 설계 ▲드론 조종기 앱 설치 ▲드론 안전교육 및 비행 시운전 등 학생 각자가 맞춤형 드론을 직접 설계하고 제작해봄으로써 성취감을 획득하고 조별 활동을 통해 협동심과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도 높인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자녀에 대한 학습코칭법 등을 지도하는 '학부모 교육 특강'도 함께 진행한다.

학부모 특강은 과학교실 수강생의 부모를 대상으로 오는 7월 1일부터 15일까지 매주 토요일 총3회에 걸쳐 ▲진로코칭 과정 알아보기 ▲사례 분석을 통한 진로계획 세우기 ▲10년 후 직업 탐구하기 등의 내용을 알려줘 자녀들의 진로코칭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관내 중학교 2학년생 총 50명을 모집하며, 참여희망자는 오는 20일까지 지원신청서, 자기소개서 등 구비서류를 작성해 재학 중인 학교에 신청하면 된다. 모집 인원 미달 시 23일까지 추가 모집을 진행할 예정이다.

수강료는 무료며, 재료비 5만원은 개인이 부담해야 한다. 단, 사회적 배려 대상자는 재료비 전액이 면제된다.

조길형 영등포구청장은 “최근 드론이 4차 산업혁명의 주요 기술로 자리매김하고, 심지어 드론을 이용한 배송시스템도 구축되고 있는 실정이다”며, “학생들이 산업군에서 활용되는 신기술에 흥미를 갖고 호기심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프로그램 개발과 지원에 힘쓰겠다.”고 전했다.

문의는 교육지원과(2670-4165) 또는 이화창의교육센터(3277-3224)로 하면 된다.

김옥경 부장  kak1522@daum.net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옥경 부장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