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된 탁월한 변호사들’을 통해 정확하고 신속하게 해결

국어사전을 보면 법이란 ‘국가의 강제력을 수반하는 사회 규범’이라고 명시되어 있다. 그래서인지 법률을 자신의 권리나 자유 혹은 재산을 보호하는 수단이라고 생각하기보다는 국가가 국민을 지배하는 수단으로 보고 있는 경향이 강했다. ‘법은 멀고 주먹은 가깝다’라는 말이 풍자되는 것도 이 때문이다. 법이란 것은 본디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우리가 살아가는 데 있어 모든 방면에 작용하고 있다. 단지 삶 속에서 발현되는 법의 효력을 깨닫지 못하고 있을 뿐이다. 법은 결코 멀지 않다.

법률 서비스 시대가 도래 하고 있다. 과거 많은 이들이 삶 속에서 발현되는 법의 효력을 깨닫지 못하고 있었지만, 이제는 법률 서비스도 하나의 제공받을 권리로서 ‘삶의 질’을 높이는 한 차원 높은 수단으로 인식하고 있다.
법무법인 한중(http://www.hjlaw.co.kr/홍순기·전병식 대표변호사(공동대표)/이하 한중)은 사회적 봉사와 고객 만족이라는 두 핵심 가치를 중심으로 법률문제의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원스톱 법률서비스 시스템 구축

1998년 설립된 한중은 변호사 40여 명 규모의 중견 법무법인으로서 전 법무부 장관 송정호 변호사를 비롯하여 판사, 검사, 군법무관 출신 등 다양하고 역량 있는 구성원들이 포진하고 있는 높은 승소율을 자랑하는 법무법인이다. 현재 서초동 주사무소, 중국 관련 업무를 주로 하는 여의도 분사무소, 미국·캐나다 업무를 하는 역삼동 분사무소를 운영하고 있다.
효율적인 업무처리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한중은 전문변호사들로 팀을 구성하고 팀별로 사건을 프로젝트화하여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 운영하고 있다.

민사팀, 상사팀, 가사팀, 형사팀, 국제업무팀으로 나뉜 전문팀에서 사건에 관한 상담부터 소송은 물론, 집행까지 책임 운영함으로써 고객의 불편을 제로화하고 사건 종결 이후 발생 가능한 문제까지 체크하여 자문하는 시스템을 구축, 고객들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한 번 인연을 맺은 고객들을 가족의 입장에서 상담, 자문, 교육 등을 통해서 문제가 생길 소지를 사전에 차단하고 만약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준비된 탁월한 변호사들’을 통해 정확하고 신속하게 해결하며 사건종결 이후의 문제까지 책임진다.

한편, 부속연구소로 운영되고 있는 상속문제연구소는 자료연구팀, 송무수행팀, 집행팀, 교육팀 등 4개의 팀을 두고 상속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예방하는 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무엇보다 상속분쟁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는 사전교육이 필요하다. 이에 교육팀은 상속분쟁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교육방법 등을 연구해 실제 기업체나 대학최고경영자과정 등에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일단 상속·증여에 관한 사건이 접수되면 상속의 전제가 되는 가족관계소송의 필요성 여부에 관해 판단하고 상속재산의 평가와 관련하여 국세청이나 금융감독원에 사전 조회여부를 판단한다.
그리고 상속재산의 신속한 평가를 위한 선 조치 사항의 검토, 유언이나 생전 기부의 위법성이나 반환 가능성 검토, 특별수익이나 기여분에 대한 자료 확보를 통하여 소송에 대한 준비를 마친다. 소송이 끝난 이후에도 상속세 문제, 상속재산의 처분 문제 등에 관하여 상속인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책임지고 마무리한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