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경기도-카이스트간 4차 산업혁명 플랫폼 구축 및 실행 업무 협약 체결

▲ 경기도청

[시사매거진] 경기도와 한국과학기술원(KAIST)이 국내 중소기업의 4차 산업혁명 대응을 돕기 위해 힘을 모은다.

경기도는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신성철 한국과학기술원(KAIST) 총장이 30일 오전 10시 50분 경기도청에서 ‘중소기업 4차 산업혁명 플랫폼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플랫폼 구축과 실행, 관련 연구 진행 등을 공동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경기도와 카이스트가 구축하기로 한 중소기업 4차 산업혁명 플랫폼은 노후화된 기존 산업단지에 있는 중소기업이 4차 산업혁명에 적응할 수 있도록 카이스트가 보유한 4차 산업혁명 관련 첨단 기술을 보급하는 사업이다.

협약에 따라 카이스트는 도내 전통산업단지에 4차 산업혁명 플랫폼을 구축하고 단지 내 기업 중 4차 산업혁명 기술 적용이 가능한 중소중견기업을 선정할 예정이다. 카이스트는 이곳에 연구원을 파견해 기업별 스마트화(化) 모델 발굴과 4차 산업 관련 전문인력 양성을 기업과 공동으로 추진하게 된다.

사업 초기에는 전통산업이 집중돼 있는 도내 산업단지기업 가운데 4차 산업혁명 기술 적용이 가능한 기업을 선정해 성공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점차 전국으로 확산시킬 예정이다.

또한 도와 카이스트는 본격적인 플랫폼 구축에 앞서 일선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기술에 대한 사전 조사와 분석, 교육프로그램 개발 등도 공동 추진하기로 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이날 “국내 4차 산업혁명의 중심인 경기도가 우수한 인재와 기술력을 가진 카이스트와 국내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야 한다는 생각에 협약을 맺게 됐다”면서 “제2판교, 광명, 일산, 경기북부에 테크노밸리를 조성 중인데 시작단계부터 카이스트와 협력해 미래산업을 어떻게 끌고 나갈지 같이 고민해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