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개 시·군 5000여명 참가… 육상, 게이트볼 등 경기 펼쳐

▲ 27일 열린 경북도장애인체육대회 개회식에서 김관용 도지사가 선수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시사매거진] 경북도는 제19회 경상북도장애인체육대회가 27일 안동시민운동장 일원에서 개막됐다고 밝혔다.

이번 체전은 17만 경북장애인 가족과 도민이 함께하는 한마음 대축전으로 마련됐다.

‘다함께! 굳세게! 끝까지!’란 대회 슬로건 아래 주경기장인 안동시민운동장에서의 개회식을 시작으로 실내체육관을 비롯한 8개 경기장에서 대회를 열었다.

23개 시·군 5000여명(선수 1618명, 임원·보호자·자원봉사자 등 3382명)이 참가했으며, 육상, 게이트볼, 탁구, 역도 등 12개 종목(정식 10, 시범 2)의 경기가 펼쳐졌다.

또 도장애인체육대회 최초로 지난 18일 배드민턴과 파크골프 2개 종목의 사전경기를 열어 종목별 활성화를 도모하고, 장애인체육에 대한 도민의 관심과 참여기회를 확대했다.

특히 개회식은 선수입장 행진을 없애고 시·군 선수단이 미리 정해진 자리에 착석해 대회를 참가할 수 있도록 간소화 하는 등 장애인선수들의 불편함과 안전에 중점을 두고 진행됐다.

선수와 보호자 등 대회참가자 모두가 함께 어우러질 수 있도록 박상철 등 트로트 가수 초청 공연을 열어 대회 열기를 고조시켰다.

경북도는 이번 대회의 성공을 위해 안동시, 관련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조로 경기장시설과 장애인 편의시설 보강, 자원봉사자의 친절·미소 교육 등을 추진했다.

폐막식에서는 종합시상(공로·화합·응원·진흥상)과 함께 차기 대회 개최지인 김영석 영천시장에게 대회기를 전달하고, 성화를 끄며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차기대회인 제20회 경북도장애인체육대회는 대회 관련규정에 따라 올해 제55회 경북도민체육대회 개최지인 영천에서 2018년 4월중에 열린다.

개최지 안동시는 장애인 선수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주경기장을 비롯해 8개의 경기장과 다중 이용시설에 대한 안전점검을 했다. 보건소, 소방서 등 안전요원과 자원봉사자 300여명에 대한 분야별 사전 교육도 진행해 안전사고가 발생되지 않도록 빈틈없이 준비했다.

김관용 경북도지사(경상북도장애인체육회 회장)는 “장애를 극복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어려움을 스스로 극복할 때 감동한다”며 “이번 대회가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소통·화합하는 교류의 장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자세한 문의는 경상북도 문화관광체육국 체육진흥과(054-880-3241)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