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웍스 비디오 패키지’로 최적의 미디어 서비스 환경 구축한다

온라인서비스 시장은 통신기술의 발달과 모바일 기기의 확산으로 멀티스크린 서비스 환경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특히 동영상 트래픽이 늘어나면서 온라인 비디오 플랫폼(OVP) 산업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OVP는 영상을 압축하여 다양한 스크린 (TV, PC, Mobile) 에서 동영상이 돌아가기까지 전 과정을 담당하는 소프트웨어 기술로 지난해 전 세계 3억 600만 달러 규모를 기록했다. 한국은 이동통신망이 전세계에서 가장 앞선 국가로 이 시장의 1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주)럼퍼스(www.rumpus.co.kr/김형욱 대표)는 멀티미디어 사업의 폭넓은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콘텐츠 비즈니스를 위한 IT컨설팅 및 운영·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최고의 비디오플랫폼 전문기업이다. 2003년 설립 이래 인터넷 미디어 역사와 함께하며 성장해온 기업으로 기술적 난이도가 높은 대규모 프로젝트 경험을 다수 보유하고 있고, 멀티미디어콘텐츠 변환기술, 미디어관리기술(CMS) 등의 핵심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멀티스크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주)럼퍼스가 그동안 개발한 제품은 콘텐츠를 다양한 코덱으로 변환해 주는 트랜스코더, 어떤 디바이스에서든 영상을 재생할 수 있는 멀티스크린 통합 플레이어, 콘텐츠의 라이프사이클 (생성/수집/분류/배포)를 관리하는 콘텐츠관리시스템(CMS), 비디오를 사용자에게 버퍼링 없이 전달하는 미디어 스트리밍 서버, 그 외 영상편집, 통계 등 다양한 비즈니스 솔루션을  1,100여 개 회사에 공급해 왔다. 이런 가운데 비디오플랫폼 전문기업 (주)럼퍼스는 온라인 비디오 플랫폼(OVP)개념을 도입한 ‘미디어웍스 비디오 패키지’를 출시하며 화제를 모았다. 김형욱 대표는 “온라인 비디오 플랫폼은 서비스를 위한 콘텐츠 운영이 시스템화 되어 있지 않은 교육기관, 필요한 솔루션을 개별도입하며 발생하는 비효율적인 이슈로 고민하는 기업, 고객사의 요구에 따라 프로젝트를 진행하지만 시스템에 대한 고민을 가진 중간업체 등 을 대상으로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통합 지원하는 패키지를 새롭게 구현한 것”이라며 “국내에서는 럼퍼스가 최초로 관련서비스를 론칭하여 서비스하고 있다”고 말했다.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미디어웍스 비디오 패키지’ 

(주)럼퍼스가 제공하는 비디오 플랫폼 ‘미디어웍스 비디오 패키지’는 멀티스크린 서비스 환경에 필요한 컴포넌트를 기반으로 최적의 미디어 서비스 환경을 제공하는 콘텐츠 자산관리솔루션이다. 온라인에서 동영상을 서비스하는 기업을 위한 플랫폼으로 쉽고, 빠르게 그리고 유연한 확장성으로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다. 인코딩 성공률이 매우 높고 안정적이며 자동 및 수동 방식 이미지 추출기능을 지원, 한 번의 업로드로 다중 파일을 생성할 수 있고 자막합성 기능도 지원한다. 특히 서버의 중앙처리장치(CPU) 자원을 통합 사용하는 기술로 인코딩 배속 기능을 지원하여 변환시간을 줄였다. 경쟁사에 비해 최대 6배 빠른 속도로 트랜스코딩이 가능하다.

그리고 럼퍼스의 멀티코어 인코딩 기술은 하나의 시스템으로 동시에 여러 사용자가 인코딩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여 도입 기업의 하드웨어 비용고민도 해결해준다. 또 화질 개선은 물론, 모든 디바이스에서 재생이 가능한 통합 플레이어를 제공하고 있고, Full HD 고화질 영상도 재생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소셜네트워크 연계, 화면캡쳐, 구간댓글 등 고객 서비스와 커뮤니티를 활성화 하는 기능을 제공하며 수익사업을 할 수 있는 광고기능도 제공한다.
(주)럼퍼스는 디지털사이니지 (혹은 DOOH)라는 사업분야에도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주)럼퍼스의 방송플랫폼 미디어웍스 DID 팩키지는 편리한 User Interface와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 기반의 리치미디어 DID 방송 관리 솔루션으로 멀티 플레이어, 스케쥴·컨텐츠 관리, 공지사항 템플릿 구성, 실시간 방송, 솔루션 확장성 등을 제공한다. 현재 CJ E&M 계열사와 티브로드 계열 티캐스트 등 방송사를 비롯해 한화이글스, 자생한방병원, 웅진재단, 가톨릭대학교, 서울대학교, 해군사관학교 등에서도 럼퍼스 솔루션을 이용해 동영상을 제공하고 있다.

김형욱 대표는 “자사 서비스의 특징은 단순하게 솔루션을 판매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 회사의 정책에 맞춰서 컨설팅부터 구축까지 전체적으로 서비스하는 것”이라며 “글로벌 대기업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맞춤형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게 강점”이라고 말했다. 덧붙여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R&D에 투자해 최고의 제품을 공급하고 고객의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호스팅으로 시작해 한 해 30억 원 매출을 올리는 멀티미디어 솔루션 회사로 성장한 (주)럼퍼스는 올해에는 40% 성장을 목표로 더욱 정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